작은 변화를 효과적으로 확장하는 방법은?

성과를 평가할 때 그 크기를 보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첫째, 성과의 크기는 시류(時流)나 환경의 영향을 매우 크게 받기 때문입니다. 운칠기삼(運七技三)이라고,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나 프로그램도 시절을 잘못 만나면 만개하지 못하고 시들고 맙니다. 그러니 작은 성공이라도 성공의 본질을 잘 살펴 헤아릴 필요가 있지요.

성과의 크기를 중요하게 보지 않는 두 번째 이유는, 프로그램의 내용이 좋기만 하다면 그것을 확장하는 것은 별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틀린 말은 아니지만 작은 성공과 큰 변화 사이에 넓은 간극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 간극을 효과적으로 건너가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스탠포드 사회혁신 연구(SSIR)의 “Scaling Social Impact(사회적 임팩트 확장하기)”라는 글이 그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Scaling Social Impact” 바로보기

이 글에서는 위 글의 주요 내용을 소개합니다. 위 글에서는 사회사업가의 혁신을 다루고 있지만, 어떤 작은 혁신이라도 다른 곳으로 옮기고자 시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고할 만한 내용이 아닐까 싶네요.

☞ 아래 글에서 혁신(innovation), 변화(change), 임팩트(impact)는 사실상 같은 의미로 사용하였습니다.

Ⅰ. 무엇이 혁신인가(Defining Innovation)

어떤 프로젝트가 작은 성과를 내었다면, 다른 환경과 맥락으로 확장시킬 ‘혁신’을 무엇으로 규정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확장할 혁신은 상황에 따라 좀 더 일반적으로 또는 보다 세세하게 규정할 수 있습니다.

  • 조직(organization) : 우리 주변에는 많은 조직들이 있고 그 형태는 제각각 다릅니다. 종종 새로운 혁신적인 조직 형태가 나타나서 기존의 지배적인 조직 형태를 교체하기도 합니다. 이 글에서는 “커뮤니티 재단(community foundation)”을 그 예로 들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program) :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활동 계획을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청소년 배분 위원회” 프로그램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원칙(principle) : 어떤 가치나 지침을 확장시킬 혁신으로 규정한다면 이는 ‘원칙’에 해당합니다. “1%나눔”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Ⅱ. 확산 방법(Spreading Mechanism)

위와 같이 규정한 혁신을 확장하기 위하여 취할 수 있는 방법은 중앙에서 통제력을 행사하는 수준에 따라 보급(dissemination), 가맹(affiliation), 직영(branching) 세 가지 단계 – 후자로 갈수록 중앙의 통제가 높아짐 – 나눠볼 수 있습니다. 통제 수준이 높아짐(보급>가맹>직영)에 따라 다음과 같은 효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 혁신의 품질이 높아집니다. 혁신을 보다 세세하고 구체적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 혁신의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확장의 범위가 제한되거나, 확장 속도가 떨어지거나, 보다 많은 자원이 소요됩니다.

Ⅲ. 확장 전략을 선택하는 기준 : 5R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을 결합하면 다양한 확장 전략이 펼쳐지는데요. 이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어떤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일지를 선택하는 원리를 이 글에서는 “5R“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5R“은 각각 다음과 같습니다.
① 준비상태(Readiness) : 혁신을 확산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② 수용성(Receptivity) : 혁신하고자 하는 지역 또는 공동체에서는 이를 무난하게 받아들이려면 어떤 전략을 선택하여야 할까? 해당 지역 또는 공동체에서 저항이 예상된다면 보다 일반적으로 혁신을 규정하거나 중앙의 통제가 덜한 확산 방법을 선택하여야 할 것입니다.
③ 자원(Resource) : 각 전략을 선택했을 때 목표한 수준의 혁신에 소요되는 자원은 어느 정도이며, 이를 해당 지역 또는 공동체에서 어느 정도 조달할 수 있는가?
④ 위험(Risk) : 해당 지역에서 각 전략에 따른 혁신의 실행이 실패하는 경우 감수해야 할 위험은 어느 정도인가?
⑤ 성과(Returns) : 해당 지역에서 각 전략을 택했을 때 의도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
① 다시, 준비상태(Readiness) : 위와 같이 검토하여 선택한 전략을 우리 조직이 실행할 역량을 갖추었는가?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원문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부디 이 요약이 원문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Scaling Social Impact”(SSIR)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