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5주년을 맞은 포드재단은 12명의 소셜 이노베이터에게 각각 십 만불을 수여했다. 이들은 탁월한 비전과 과감한 행동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삶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한 점이 높이 평가되었다.

포드재단 비저너리 어워드(Visionaries Awards)는 사회의 핵심문제에 대하여 혁신적 노력을 통해 전 세계 수만 명의 소외된 사람들에게 경제적 기회를 부여하고, 정치 사회적 참여를 넓힐 수 있는 길을 제공한 리더들을 발굴하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가장 어려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에너지와 아이디어를 불어넣은 사람들을 조명하는 것이 우리의 75주년을 기념하는 가장 적절한 방법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선정된 12명은 사회 변화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모든 기념비적 사람들을 대표하는 사색가이자 행동가입니다. 그들은 일관되게 비전을 제시하며 임팩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라고 포드재단의 루이스 우비나스는 선정 이유를 밝히고 있다.

12명의 비전 제시자들은 1936년 설립 이래 포드재단이 지원해온 수많은 사람과 기관, 조직들을 대표하고 있으며 다양한 백그라운드를 갖고 미국을 비롯한 세계 전역에서 인권, 교육, 테크놀로지 등의 영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75주년을 기념한 어워드를 통해 포드재단은 오늘의 변화를 이끈 사람과 아이디어를 조망함과 동시에 현재 직면한 중요한 이슈와 관련된 차세대 리더를 발굴하고 그들의 활동을 폭넓게 확산시키는 계기를 만들고자 했다.

페루의 여성인권 운동가로부터 케냐의 시사 만화가까지 포드어워드 수상자의 면모는 다채롭기 그지없다.
수상자 12명의 면모를 간략히 소개한다.

 

1. 알프레드 와그너 베르노 데 알메이다(Alfredo Wagner Berno de Almeida)
New Social Cartography Project
아마존 원주민의 주장을 지도로 가시화하는 사회 지도 프로젝트 진행하여 원주민 커뮤니티가 자신들의 영역과 자원에 대한 권리를 강화하는 데 최신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함.

2. 엘렌 브라보(Ellen Bravo)
Family Values @ Work
저소득 여성들의 권익과 기회 창출을 위해 활동하는 단체 9to5를 20년간 운영한 엘렌 브라보는 임금평등, 가족보존, 비정규직에 대한 공정한 대우와 성폭력 방지를 위해 최전선에서 활동하고 있다.

3. 엘라 바트(Ela R. Bhatt)
Founder & CEO, Self-Employed Women’s Association
풀뿌리 발전과 관련하여 세계적으로 괄목할만한 기업가적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 알려진 엘라 바트는 인도의 가장 가난하고 억압받는 여성노동자들의 삶을 향상시키는 일에 전 생애를 바쳤다.

 4. 가도(GADO) – Syndicated Editorial Cartoonist
필명인 가도로 더 잘 알려진 고프리 맘펨바는 중앙 아프리카에서 가장 정치적인 카투니스트로 민주주의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 오고 있다

 5. 스티브 바(Steve Barr) – Green DOT Public Schools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돕는 도심 학교 행동을 돕는 일환으로 스티브 바는 공익기금이 캘리포니아의 공공 교육 변화를 위해 사용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쳐왔다.

 6. 요카이 벤클러(Yochai Benkler) – Co-Director, Berkman Center for Internet and Society
테크놀로지와 관련 법에 관한 선구적 지식인인 요카이 벤클러는 1990년대 이후 “정보공유” 도서관이나 온라인 커뮤니티와 같은 시스템의 혁신을 강조해왔다. 벤클러는 인터넷 자유와 접근에 대한 논쟁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7. 타르시아 리베라 제아(Tarcila Rivera Zea) – The Center for Indigenous Peoples’ Cultures of Peru
타실라 리베라 제아는 남아메리카 토착민을 위한 가장 영향력 있는 단체 CHIRAPAQ 설립 해 20년간 운영하고 있다.

 8. 브라이언 스티븐슨(Bryan Stevenson) – Equal Justice Initiative (EJI)
브라이언 스티븐슨은 빈곤의 근본적인 부정의함에 도전하고 범죄정의 시스템에서 유색인과 가난한 사람에 대한 편견과 불균형에 맞서 싸워왔다. 그는 “빈곤의 반대말이 부유함은 아니다. 빈곤의 반대말은 정의이다”라고 말한다.

 9. 제레미 하이만스(Jeremy Heimans) – Purpose
제레미 하이만스는 사회운동을 위한 새로운 전략을 개척해가고 온라인 커뮤니티들의 힘이 실제 사회변화를 만들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차세대 리더이다. 그는 Avaaz.org를 공동 설립했고 호주에서 가장 큰 정치활동 그룹을 설립했으며 현재는 Purpose라는 단체를 이끌고 있다.

 10. 엘시 맥케이브 톰슨(Elsie McCabe Thompson)
미국 내 아프리카 문화를 담는 두 개의 박물관 중 하나인 The museum for African Art를 설립한 엘시 톰슨은 10년이 넘게 모금을 통해 5번가에 박물관을 완성했다.

 11. 마틴 에이크(Martin Eakes) – Self-Help
빈곤의 악순환을 악화시키는 폭력적인 금융실태에 대항에 싸워 온 마틴 에이크는 새로운 지역개발 대출기관인 Self-Help를 설립하여 저소득층을 지원해 왔다.

12. 테디 크루즈(Teddy Cruz) – Reimagining the Way We Think about Urban Design

과테말라 출신의 테디 크루즈는 물리적, 문화적 장벽을 뛰어넘고 사회적 복잡성과 풍성함을 소개하는 인간적 도시 비전을 만드는 건축가이다. 그의 작업은 전통적으로 간과되었던 빈곤층, 소수자와 이민자 커뮤니티와 공간들에 초점을 맞추고 실용적 주거 형태와 공공 인프라를 만들어내는데 집중한다.

원문 기사를 보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www.fordfoundation.org/the-latest/news/twelve-social-change-visionaries-are-honored-by-the-ford-found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