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은 알고 넘어가자.
가장 기초적인 Must-Know 온라인 용어를 정리한다.

 

TGiF
Twitter, Google, iPhone, Facebook를 지칭하는 신조어로써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동의어로 사용된다

SNS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 스마트폰의 등장과 더불어 실시간으로 SNS에 참여하는 사용자들이 증가하였고, 새로운 정보유통의 장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초기와 달리, SNS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광고나, 비즈니스 모델들이 창출되고 있다.

 

검색유입량
포털검색을 통하여 블로그나 카페에 방문 또는 가입한 방문자 및 가입자의 수. 어떤 검색키워드를 썼을 때 네티즌의 유입량이 높은지 확인할 수 있다.

 

로그분석
웹 사이트의 방문객이 남긴 자료를 근거로 웹의 운영 및 방문 행태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는 것. 웹 로그 분석에 의해 얻은 방문자 수, 방문 유형, 각 웹 페이지별 방문 횟수, 시간 · 요일 · 월 · 계절별 접속 통계 등의 자료는 웹의 운영 및 마케팅 자료로 유용하게 이용된다.

 

트랙백
트랙백은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주요 기능 중 한 가지로서, 간단히 역방향 연결 고리를 자동적으로 생성해 주는 기능을 말한다. 즉, 이 기능을 사용하며 A포스트에서 B포스트로 정보를 보내면 B포스트에 A포스트로 연결되는 고리가 자동으로 생기는데, 이런 과정을 트랙백이라고 부른다. 누군가의 블로그를 읽고 그에 대한 의견을 자신의 블로그에 써 넣은 후 트랙백을 주고 받으면 원래의 글 아래 자신의 블로그에 쓴 해당 글로 가는 연결 고리가 붙게 된다.

 

RSS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또는 ‘Rich Site Summary’의 약자로, ‘매우 간단한 배급’ 또는 ‘풍부한 사이트 요약’이라 한다. RSS는 그 자체로 풀 텍스트가 아니라, 이메일 목록처럼 헤드라인만 볼 수 있도록 하고, 원할 경우 클릭을 통해 해당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다. RSS를 사용하면 웹사이트 운영자는 별도로 콘텐츠를 구성하거나 이메일 발송 작업을 하지 않고도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여러 웹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아도, 새로운 내용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한 자리에서 쉽고 편리하게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