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언어의 표준화를 위해 현재 국내에서 통용되는 주요 용어를 알파벳 순서로 정돈해 보려 합니다 불분명하고 혼재된 개념을 보다 명쾌하게 만들고 상용적 의미의 통일성을 얻기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입니다. 뼈대만 앙상한 키워드를 풍부하게 만들어 줄 여러분의 지혜와 의견을 기다립니다. 비영리위키를 향한 걸음에 함께 해 주세요.

operating foundation(운영재단)

재단, 대개 영구기금(endowment, 원금을 그대로 두고 운영수익을 사용하는 기금)을 기본으로 하고, 그 기금수익으로 직접 공익활동이나 자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됨.(예를 들어, Russell Sage Foundation의 사회과학 연구사업이나 J. Paul Getty Trust의 예술활성화사업 ; Dale 1997) 미국의 운영재단들은 법에 의해 배분사업 등을 통해 다른 비영리단체에게 전체 수입의 15%이상을 줄 수 없게 되어 있다.

-> 한국에서 ‘재단법인’이라고 하면 ‘사단법인’과 달리 돈이 법인격을 부여받은 것만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단의 사업방식, 운영방식에 따라 별도로 구분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서구에서 보통 foundation이라고 하면 조성된 기금으로 다른 비영리단체에게 지원금을 주는 곳을 말하고, 조성된 기금으로 직접사업을 중심으로 하는 재단을 운영재단이라하여 별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보통 endowment를 기본으로 한다는 말은 매년 추가기부를 필요로 하지 않고, 이미 조성된 기금의 운영수익(이자, 금융수익, 혹은 부동산 임대수익 등)으로 사업을 하는 재정구조를 갖고 있다는 뜻입니다.

 

출처 : A Dictionary of Nonprofit Terms & Concepts, David Horton Smith. Robert A. Stbbins. and Michael A. Do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