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모집 공고문]
비영리단체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 시범 단체 공모

 좋은 일을 하는 비영리 단체가 이에 머물지 않고, ‘좋은 일을 효율적으로 잘 하는 것’에 대한 관심과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효율적으로 잘 할 수 있기 위해 필요한 지식이나 툴(tool)은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은 지난 3년동안 비영리단체의 내부 역량을 단체 스스로 확인하고 강화하기 위한 도구를 찾기 위해 해외에서 활용되는 프로그램과 툴을 조사하였습니다.

 여러 자료의 비교분석을 통해 영국의 Charities Evaluation Services가 개발한 소규모 단체 역량평가 프로그램 ‘PQASSO’가 가장 적절하다고 판단되었습니다. ‘PQASSO’는 비영리단체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몇 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그 역량을 얼마나 갖추고 있는지 구성원들이 스스로 진단하고, 각자의 진단을 워크샵을 통해 일치시켜가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통해 각 구성원들은 각자에게 요구되는 역량과 역할에 대해 스스로 학습할 수 있고, 조직은 현재 균형을 잃고 약한 부분을 찾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재단 내부 테스트까지 진행되었고, 이제 한국의 시민사회단체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을지 검증하기 위해 몇 단체를 선정하여 시범운영을 해보려고 합니다. ‘구루피플즈’와의 연계를 통해 역량진단 후 조직개선 실행과정까지 이어지는 완결적인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여 참여하는 단체들에게도 실질적인 조직강화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변화를 만들기 위한 열정이 큰 단체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합니다.

 
– 프로젝트 개요 –
 
사업명 : 비영리단체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젝트 시범 단체 공모
프로그램 소개:

PQASSO [Practical Quality Assurance System for Small Organizations]
(직역: 소규모 비영리단체 역량보증 시스템)
영국의 비영리조직 전문 교육 및 컨설팅단체인 CES(Charity Evaluation Services)의 대표 프로그램인 PQASSO는 작은 단체 혹은 큰 단체의 프로젝트 평가를 위한 역량자가진단 툴입니다. 12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어 단체의 역량을 다각적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세 단계의 레벨로 나누어져 있어 체계적으로도 접근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하단 소개)

컨설팅 전문기업

구루피플스: 개인과 조직의 잠재된 리더십 역량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컨설팅 그룹. 국민은행, 두산그룹, 삼성전자 등 매년 100여개 이상의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구루리더십과 자기혁신, 팀혁신전략, 시간관리, 커뮤니케이션과 갈등관리, 비전메이킹 등의 강의 진행. 2009년 비영리컨퍼런스 강연 <우리단체의 미션과 비전>, 2012년 NPO 경영학교 강연<미션과 비전> 등 비영리단체 대상 강연 경험 다수

기대효과

– 소규모 단체들의 역량을 진단하고, 개선 프로세스를 구축함으로써 시범 단체의 내부역량 강화를 위한 도구를 한국의 상황에 맞게 개발한다.
– 시범 단체의 지속적인 변화와 개선을 위한 내적 역량 강화를 촉진한다
– 시범 단체의 건강성을 객관적으로 보증한다.

일정

1. 신청접수: 2012년 7월 4일(수) – 7월 20일(금) 18:00까지

* 선발 과정에 따라 단체 개별 인터뷰 및 추가자료 요청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2. 선정발표: 2012년 8월 1일(수) 아름다운재단 홈페이지 공지 및 개별연락
3. 오리엔테이션: 2012년 8월 9일(목) 16:00 아름다운재단 대강의실
4. 사업 기간: 2012년 8월 – 12월(5개월)

8월 9일(목) 오리엔테이션(시범단체 프로젝트 담당자)
8월 2,3주 – 시범단체 내부역량 자가 진단 기간 (단체구성원 3-5인/단체자체진행)
8월 4주 – 1차 워크숍 및 Action plan 도출 (단체구성원 3-5인/시범단체 전체워크샵)
9, 10, 11월 – Action plan 실행(단체자체진행/월 1회 개선 활동 점검)
12월 – 2차 워크숍 및 평가(시범단체 전체워크샵)

*전체 프로젝트 진행일정은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단체규모가 10인 이상일 경우, 경력-직책별 내부 선발을 통하여 구성원 3-5인(내부 리더 1인 포함)을 정하게 됩니다

선발기준

1. 내부 역량 진단과 개선의 의지가 있는 15인 이내(상근자 기준)의 시민사회단체
2. 단체 대표자 및 프로젝트 담당자, 단체구성원의 협력 및 참여 의지가 강한 단체
3. 프로젝트 과정(오리엔테이션, 워크숍)에 모두 참여가 가능한 단체
4. 프로젝트 이후 성과의 확산을 위해 프로그램 과정 및 결과를 공유할 수 있는 단체
5. 비영리단체의 현실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대표성이 반영된 단체

접수방식 및 제출서류

신청서 다운로드 후 이메일접수 (2012년 7월 20일 18:00시 도착분까지 유효)
* 이메일접수 제목 및 첨부파일명 : [온라인컨설팅]단체명
                         (예시) [온라인컨설팅]아름다운재단

 

신청서 다운로드

문의 : 사업국 신혜정 간사 (02-6930-4575, dkcl82@beautifulfund.org)

2011년 PQASSO 파일럿 프로그램 참가단체 소감
 
(윤지영/공익변호사그룹 공감 변호사)
 

“우리가 현재 잘하고 있는지에 대해 평가를 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피카소 프로그램이라는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그런 평가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놓치고 있거나 막연하게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던 것들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짚어 볼 수 있었고요.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회사에 비하여 느슨하게 굴러가기 쉬운 사회단체에 유익한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안주영/공익변호사그룹 공감)
 

“피카소 프로그램을 통해 공감의 현재 및 장기적 전망(?)을 두고 조목조목 짚어 볼 수 있었습니다. 피카소 프로그램의 힘은 같은 공간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문제 인식에 대한 차이를 이야기 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그 차이를 통해 조직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평가 문항 중에 우리와 정서가 맞지 않거나 문항 자체가 이해되지 않는 것이 있었던 것은 옥의 티로 느껴졌습니다.”

 
PQASSO 소개
 
PQASSO [Practical Quality Assurance System for Small Organizations]

영국의 비영리조직 전문 교육 및 컨설팅단체인 CES(Charity Evaluation Services)의 대표 프로그램인 PQASSO는 작은 단체 혹은 큰 단체의 프로젝트 평가를 위한 역량자가진단 툴입니다. 12개의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어 단체의 역량을 다각적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세 단계의 레벨로 나누어져 있어 체계적으로도 접근 할 수 있습니다

피카소홈페이지 들어가기

PQASSO의 구성

12개의 진단 항목

  • 평가항목 1  기획(Planning)
  • 평가항목 2  관리감독(지배구조Governance)
  • 평가항목 3  리더십/경영(Leadership and management)
  • 평가항목 4  지원대상자 중심의 서비스(User-centered services)
  • 평가항목 5  인적자원관리(Managing people)
  • 평가항목 6  학습/성장(Learning and development)
  • 평가항목 7  자금관리(Managing money)
  • 평가항목 8  자원관리(Managing resources)
  • 평가항목 9  소통/홍보(Communication and promotion)
  • 평가항목 10 협력(연대 Working with others)
  • 평가항목 11 모니터링/평가 (Monitoring and evaluation)
  • 평가항목 12 성과(Results)

 

CES는? (http://www.ces-vol.org.uk)

1990년에 설립된 CES는 올해로 20주년이 되는 단체 역량 평가 전문 교육 및 컨설팅 기관이다. 이 단체의 미션은 효울적인 평가시스템과 역량강화를 통해 비영리단체 사업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것이다. 이 단체의 대표적인 단체 역량평가 프로그램인 PQASSO는 Charity Award에서 수상을 할 정도로 영국 내에서도 전문성을 인정받는 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