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한국인의 자선적 기부와 자원봉사활동의 특징'이 주제인 본 조사연구는 한국 비영리 영역이 활용할 수 있는
민간자원의 주요 통계를 보여준다는 것에 일차적인 의미가 있다. 

 

1. 2000년 한해 동안 한국인 가운데 자선적 기부를 한 사람의 비율이 자원봉사를 한 사람의 비율보다 훨씬 높다.

 

2. 한국인들이 즐겨 기부하는 곳은 종교기관, 언론기관, 개인이고 복지단체 및 자선단체에 대한 기부도 활발한 편이다. 하지만 시민단체와
    사립교육기관에 대한 기부는 활발하지 않으며 다른 종류의 민간 비영리단체에 대한 기부도 미약하다.

 

3. 한국인은 작년 한 해 동안 1인당 평균 28만원의 금전을 기부했고 38.4시간을 자원봉사활동으로 헌신하였다. 하지만 한국인 기부금액 중
    종교기관 기부를 제외하고 민간 비영리조직에 대한 순수한 자선적 기부금만 고려시 1인당 평균 기부금액은 98,660원으로 감소한다.

 

4. 한국인이 자주 사용하는 기부의 방법은 시설이나 기관에 본인이 직접 전달하는 방식이다.

 

5. 한국인의 기부행위와 자원봉사 활동은 비정기적인 경향이 강하다.

 

6. 한국인이 기부하거나 자원봉사를 하는 가장 분명한 이유는 불우이웃을 도우려는 마음과 동정심에서다. 세금공제 및 사회개선에
     대한 관심은 보조적인 이유이다.

 

7. 기부자들은 우리사회의 대표적인 약자이자 소외계층을 위해 자신의 기부금이 사용되기를 원하고 있다.

 

8. 사람들이 돈을 기부하지 못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돈이 없기 때문이고, 시간을 기부하지 못하는 주된 이유는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본문

     1. 머리말

 

     2. 기부와 자원봉사에 관한 조사 : 선진 외국의 현황
         (1) 미국의 기부와 자원봉사 조사
         (2) 영국의 기부와 자원봉사 조사
         (3) 선행연구에서 제기된 서베이의 주요 쟁점

 

     3. 조사의 방법
         (1) 조사의 방법과 목적
         (2) 조사의 기본설계
         (3) 표본추출방법 : Proportionate Probability Sampling(PPS)
         (4) 최종응답자 선정

 

     4. 조사결과 및 분석

 

     5. 맺음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