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기부문화가 빠르게 확산되고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과 가상화폐, NFT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증가되면서 가상자산 기부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가상자산 기부를 고려하는 기부단체들이 활용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기부에 적용한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업계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가상자산 기부를 고려하는 기부단체들이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조사하였다.
    기부단체들은 블록체인 기반의 크라우드 기부 플랫폼을 이용하고, 가상화폐로 기부를 받는 것이 증가하였다. 기부자들은 급상승한 가상화폐 가치로 인한 양도세를 줄이고, 현금을 송금할 수 없는 우크라이나 기부 등을 위해 가상자산을 기부에 활용하였다. 또한 NFT 시장이 성장하면서 NFT 판매수익금을 기부하거나 NFT를 기부 증명이나 기부 보상으로 활용하고 있다.
    국내 기부단체가 가상자산 기부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우선 내부적인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단체의 목적에 맞는지 확인하고 가상자산 기부 운영을 위한 내부 규정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가상자산 모금 및 운영을 위한 가상자산 지갑 개설, 기부금 수탁, 환전, 회계 처리를 사전 논의 및 내·
외부 절차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빠르게 변화하는 기부 환경 하에서 기부 단체들이 가상자산이라는 새로운 기부 재원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시행하는 전반적인 로드맵을 제시한다. 가상자산 시장, 규제 및 운영 방침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기부 단체들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이 변화에 대응하면서 가상자산 기부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

키워드: #블록체인, #가상화폐, #가상자산 기부, #NFT, #사례 연구

본문

요약
서론

Ⅰ. 연구 방법론
  1. 사례 연구
  2. 비즈니스적 접근을 위한 전문가 인터뷰

Ⅱ. 사례 연구
  1. 블록체인 크라우드 기부 플랫폼
  2. 가상자산을 활용한 기부
  3. 기부 참여 증명 및 리워드
  4. 기부를 위한 메타버스 활용
  5. 소결

Ⅲ. 가상자산을 모금에 활용하기 위한 실행 요건
  1. 가상화폐의 기부
  2. 가상자산의 기부: NFT의 직접 기부
  3. NFT를 기부 증명 및 리워드로 활용
  4. 소결

Reference
Appendix. 용어 설명 및 영리 기업 활용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