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irst 100 days in Your New Nonprofit Marketing Job
 – Kivi Leroux Miller (Nonprofit Marketing Guide.com) –

100

* 이 글은 Nonprofit Marketing Guide.com에 게재된 글을 기부문화연구소에서 요약, 번역한 것입니다. 
[원문 바로 보기] first100days

51. 지역 내 네트워크 그룹에 참여하라.
: 외부 의견을 수렴해야할 필요성이 있다면, 지역 내 단체가 하는 일을 잘 이해하는 (실제 똑같은 일을 하지않아도 된다)사람을 만나 함께 이야기하는 것은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새로운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다면 여러 가지 다양한 팀과 조언을 얻게 될 것이다.

52.  조직의 이메일 Opt-in/Opt-out (opt –in : 사용자주소록에 등록된 메일만 수신하고 그 외에는 스팸으로 처리되어 일정기간 자동 소멸 / opt-out : 사용자 주소록에 등록된 곳으로만 메일이 보내지도록 제한하는 것) 정책을 검토하라
: 실질적으로 구독을 요청한 것과 그렇지 않은 뉴스레터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전체 과정을 통해 각 이메일의 메시지와 화면은 어떻게 다른가? 기부자가 조직의 이메일리스트에 지속적으로 기록될 수 있도록 기부자들을 독려하라.

53. 10위까지 미디어 창구 순위를 정하고 리스트업하라
: 단체 소식이 어디에 나오길 바라는가? 10위까지의 미디어 창구에 초점을 맞추고 관련 편집자 및 기자와 관계를 맺도록 하라. 이러한 과정을 통해 더 많은 보도가 될 수 있다.

54. 다른 사람을 도와라.
: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이 되자. 자신만의 방식으로 도움이 되자.  때로는 불편함도 감수하자.

55. 도움을 청하라.
: 도움을 청하라.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56. 1명 또는 2명의 인턴을 채용하라.
: 실질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관리자역할을 할 수 있지만 실질적인 업무진행이 어려운 경우 인턴을 채용하라. 인턴은 실질적인 경험을 하며, 프로젝트를 위해 성실하게 도움을 줄 것이다.

57. 자신의 메시지를 검토하라.
: 기부자들에게 주로 전달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 주요 메시지가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은가? 이메일의 주제문장, 뉴스레터의 헤드라인, 콜투엑션(call to action)이 무엇인지 살펴보자. 사용하는 모금문구나 감사편지에 들어간 내용들은 무엇인가? 생각했던 모든 것들이 메시지에 잘 포함되어 있는가?

58. 콜투엑션(call to action)에 공을 들여라.
: 기부자가 어떻게 하길 원하는가? 메시지를 구체적으로 전달했는가? “도움(help)”이나 “지원(support)”을 요청하는 것은 명확하지 않고 매우 모호하다. 따라서 이러한 메시지 전달방법은 변화해야 하며, 타겟이 되는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하길 원하는 일들을 좀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 방식이 필요하다.

59. 보도자료를 작성하라.
: 사람들을 모을 수 있는 앞으로 진행될 큰 행사들 (연휴 또는 계절별로 진행되는)이나 단체가 제공할 새로운 서비스를 미리 살펴보고, 이에 대해 언론보도 자료를 작성하라.

60. 마케팅 계획의 구성을 작성해보고 피드백을 요청하라.
: 마케팅 업무를 시작한지 약 두달 정도 지났다면, 장기적으로 해야할 일에 대해 좋은 아이디어가 있을 것이다. 목표대상자, 메시지, 전략을 포함한 내년도 마케팅 계획에 개요를 작성해보자. 작성한 개요를 다른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되도록 많은 코멘트를 구하라. 마케팅 개요에 대한 다양한 피드백에 대해 오픈되어 있음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려라.

61. 현재 e-뉴스 서비스 공급자를 평가하라.
: 아마도 이용하는 e-뉴스 서비스가 있을 것이다. 만일 없다면 하나 가입하라. 이메일 뉴스레터를 자신의 개인 메일함에서 뿌릴 수는 없다. 현재 서비스 공급자가 목록 관리를 쉽게 해 주고 멋진 뉴스레터를 보내고 있는지 그 결과를 검토하라.

62. 이메일 뉴스레터의 내용을 잘 정비하라.
: 단체의 뉴스레터가 독자가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내용보다 독자가 진정 흥미로워 하는 이야기로 가득차있는가? 디자인이 깔끔하고 훑어보기 쉬운가? 아래 웹사이트에서 도움되는 팁을 찾을 수 있다. www.nonprofitmarketingguide.com/resources/email_newletters/nonprofit-email-newsletters/

63. 인쇄되는 뉴스레터를 잘 정비하거나 단계적으로 폐지하라.
: 인쇄물은 아직 없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비용이 많이 든다. 인쇄된 뉴스레터를 없애나가는 대신 저렴한 온라인 마케팅 전략으로의 이행을 고려하라. 만일 독자에게 인쇄된 뉴스레터를 선호하기 때문에 유지하는 것이 타당하다면 가능한 한 그 점을 겨냥하여 효율화하라.

64. 다섯 사람에게 감사편지를 보내라.
: 첫 두 달의 근무에 누가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을 줬는가? 그들에게 개인적으로 감사편지를 보내어 그 사람의 도움과 시간이 얼마나 감사한지 표현하라.

65. 해당 분야의 리더에 대해 배워라.
: 상사, 이사회, 기부자에게 영향력을 끼치는 주도적 조력자는 누구인가? 해당분야의 리더를 잘 살펴본다면 아마도 앞으로 몇 달 또는 몇 해 동안에 하게 될 일들을 미리 볼 수 있을 것이다.

66. 재고(再考)하라.
: 한 걸음 물러서서 돌아보라. 지금은 이미 변화한 것에 대해 처음에는 어떤 통찰력이 있었는가? 그동안 어떤 점에 놀라웠는가? 지금까지 무엇을 배웠는가? 이 모든 것이 단체로 하여금 마케팅에 관한 접근방법을 얼마나 변화시켰는가?

67. 뉴스레터를 발간하라.
: 일을 시작한 지 두 달이 지났다면, 사람들은 규칙적으로 커뮤니케이션(예시 : 뉴스레터 발행) 하길 기대할 것이다. 후원자에게 인쇄되거나 이메일 형식의 뉴스레터를 발송하라.

68. 단체의 웹사이트 통계를 벤치마크하라.
: 단체의 웹 통계 프로그램을 점검하고, 웹사이트 트래픽이 어디에서 오는지, 어떤 검색어가 인기있는지(또는 누락됐는지), 어떤 게시글이 많이 읽히는지 등을 주목하라. 또한 웹사이트의 상위 검색어에 대한 검색엔진 순위를 살펴보라.

69. 다섯 매체에 자신을 소개하라.
: 보도자료를 보내는 것은 대단한 일이지만, 좋은 보도를 얻어내는 것은 사실 매체에 있는 사람의 관계 형성과 관련이 있다. 이는 마치 모금이 기부자들과의 관계 형성과 관련 있는 것과 마찬가지다. 다섯 매체 컨택해서 자신을 소개하고, 할 수 있는 이야기의 종류를 알려주고, 연락가능한 여러 경로를 알려라.

70. 필요한 트레이닝을 찾고 그 필요성을 입증하라.
: 비영리마케팅은 수많은 각양각색의 분야를 다루며, 담당자는 꾸준히 전문성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찾을 수 있는 각양각색의 기술을 요한다. 많은 (훈련) 기회들은 무료이겠지만, 유료 훈련과의 격차는 스스로 채워야 한다. 자신이 배워야 할 것을 배우는 방법, 그 이유와, 비용을 서술하라.

71. 새로운 기술을 배워라.
: 원하는 모든 교육에 대한 승인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자비 부담(값싼) 또는 무료인 온라인 교육을 알아보라. 한두 시간 정도의 실습도 해보자.(사진 프로그램, 블로그하기, 동영상 업로드 등을 연습하면서 자녀나 반려동물 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72. 함께 트레이닝을 병행할 동료를 찾아라.
: 단체의 스탭과 비공식 마케팅팀을 만들어보자. 비록 다른 스탭들이 공식적으로는 마케팅 업무에 대한 책임과 권한이 없지만, 어떤 직원이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더 관심이 있는지 알아내고, 그들에게 과중한 업무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그들을 지원할 방법을 찾아라.

73. 계획된 보조금 계획에 마켓팅 업무를 추가하라.
: 마케팅을 지원하는 기금은 거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대신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요소을 미션에 기반한 프로그램 보조금 업무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나중에 특정 프로젝트에 맞춰 조정할 수 있는 탬플릿 문안의 초안을 잡는 것부터 시작하라.

74. 기존 브랜드를 탐구하라.
: 단체가 사람들에게 어떤 열정을 불러일으키는가? 단체는 무엇으로 알려져 있는가? 이것이 바로 단체의 이미지, 곧 브랜드이다. 스스로 단체의 이미지를 묘사할 수 있는가? 그리고 이러한 이미지가 조직 전반에 일관성있게 묘사되는가? 아니면 그러기 위해 작업이 필요한가? 낸시 슈워츠의 비영리 브랜드에 관한 지침서를 참고하라.

75. 컨텐츠 생산 전략의 개요를 잡아라.
: 비영리 마케팅, 특히 온라인 마케팅의 성공은 훌륭한 컨텐츠의 생산에 달려 있는데, 이러한 컨텐츠는 이미지나 동영상 뿐만 아니라 단체의 뉴스레터, 웹사이트, 블로그, 보도자료 등의 글 등이 포함된다. 단체의 컨텐츠 생산자가 누구인지, 이를 어떻게 가공할지, 그리고 이를 기부자에게 전달하는 흐름을 어떻게 관리할지에 대해 생각해 보라.

76. 자신의 직무기술서를 상사에게 설명하라.
: 일을 시작할때 상사로부터 들은 직무내용과 실제로 해 보니 알게 된 직무내용을 비교해보자. 앞으로 나아감에 있어서 상사와 자신이 같은 선상에 있어야 함을 명심하자.

77. 팜플렛, 전단지, 또는 다른 인쇄물을 업데이트하라.
: 다가오는 행사나 메일 발송을 위하여 단체가 가장 많이 사용하거나 필요한 인쇄물을 업데이트하라.

78. 웹사이트 검색엔진 최적화를 개선하라.
: 구글, 야후 같은 검색 엔진이 단체의 웹사이트를 찾도록 방법을 개선하는 데에 시간을 할애하라. 페이지 타이틀, 헤드라인, 컨텐츠에 공을 들여서 단체의 키워드가 계속 보여질 수 있도록 하라.

79.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링크를 점검하고 업데이트하라.
: 단체의 웹사이트에 대한 양질의 링크는 구전마케팅의 온라인적 형태다. 만일 자신이 좋아하는 사이트가 A단체의 사이트를 링크하고 있다면 무의식적으로 A단체 사이트를 좀 더 신뢰하게 될 것이다. 검색엔진 또한 검색 결과 결정을 도울 때 링크에 의존한다. 현재 단체의 웹사이트로 들어오는 링크를 점검하라(이 작업을 위해 구글의 ‘advanced search’를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업데이트를 요청하라. 또한 단체를 링크해야 하나 그렇지 않은 단체들의 목록을 작성하고 링크를 요청하라.

80. 책을 읽어라.
: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온라인에서만 찾을 수는 없다. 마케팅, 철학, 또는 단체의 미션에 관한 관한 좋은 책을 읽어라.

81. 지인에게 단체가 하는 일을 설명하라.
: 지난 몇 주 동안 친구나 가족에게는 단체가 하는 일을 설명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있었다. 이제는 개인적으로 잘 모르는 사람에게도 단체가 하는 일에 대해 설명해봐야 한다. 가족이나 친구처럼 개인적인 관계에 있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강한 목적의식과 열성을 갖고 설명할 수 있을까?

82. 엘리베이터피치를 업데이트하라.
: 신규 스탭으로서 다른 사람에게 단체를 소개하면서 배웠던 것을 살펴보고, 자신이 배운것과 다른 스탭이 단체와 하는 일에 대해 어떻게 이야기하는지와 결합하여, 조직 전체와 구체적인 프로그램에 관한 엘리베이터피치를 업데이트 하라.

83. 가장 주요한 지지자를 잘 응대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라.
: 단체의 주요 지지자는 단체가 성장하고 성공하기를 원한다. 주요 지지자가 단체를 도울 수 있도록 무엇을 해야할까? 어떤 정보, 자원들을 그들에게 제공해야 할까?

84. 다른 단체에 기부자로 활동하라.
: 스스로가 더 좋은 사회로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지역사회의 비영리단체의 일부임을 명심하라. 따라서 다른 단체가 주관하는 이벤트에 참석하여 지역사회 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하라. 이는 또한 다른 단체가 어떻게 일하는지 살펴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하다.

85. 대략적으로 구성한 마켓팅 예산을 다시 재구성하라.
: 이전에 세웠던 예산을 실제 필요한 부분과 대비하여 재구성하라.

86. 다음 6개월 동안의 ‘발행에 관한 일정표’를 만들자.
: 컨텐츠발굴전략에 관한 개요를 일찍 수립해보자. 전체 컨텐츠 내에서 앞으로 이야기하고 싶은 것을 구체화하여 발행 일정표를 만들어보자.

87. 몇몇 성공사례에 대해서도 이야기해보자.
: 스토리텔링기법을 사용하여, 최근 몇 달 또는 몇 년동안 단체가 이룬 좋은 일들에 대해 공유하라. 개인에 초점을 두고 그들을 통해 단체의 이야기를 하라.

88. 포맷을 정하라.
: 단체가 기부자에게 개인정보에 관해 요청하는 모든 온라인 및 오프라인 신청서를 살펴보라. 적합한 정보(예시 : 이메일 주소 나 핸드폰 번호)를 적합한 방법으로 묻고 있는가?

89. 필요한 로고와 그래픽이 있는지 확인하라.
: 로고와 다른 주요한 그래픽에 관해 질좋은 디지털파일이 있는지 확인하라. 엉성하고 웹사이트에서 복사해서 만든 로고를 인쇄물에 넣어서는 안된다. 만일 질좋은 버전이 없다면, 그래픽일러스트에게 재수정하도록 해야 한다.

90. 필요하지 않은 것들은 재활용하거나 보관소에 저장해두어라.
: 내부적으로 해야 할 일들도 있다. 오래된 자료들 중 어떤 것이 필요한 것인지, 보관소에 저장해 두어야 할지, 절대 사용하지 않을 것인지에 대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91. 수용할 수 없는 ‘불일치함’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해야한다.
: 단체의 스탭이 로고, 색깔, 폰트를 사용하거나, 단체를 설명함에 있어 일관성 있게 사용하거나 설명하지 않는다면, 스탭이 볼 수 있는 간단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 이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해야한다.

92. 다른 단체와 함께 공유하기 위해 재고품이 무엇인지 작성해보자.
: 다른 단체가 자체 뉴스레터, 웹사이트에 관련 이슈에 관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컨탠츠를 작성하라. 기사, 성공스토리, 탑10리스트, 질의응답인터뷰, 다른 좋아할 만한 포맷들도 고려해보자.

93. Webinar를 활용하라.
: 항상 배우려는 자세를 갖도록 하라. Webinar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다음 사이트를 참고해 볼 수 있다.
www.nonprofitmarketingguide.com/resources/live-webinars/

94. 개인 브랜드가 가져오게될 임팩트를 고려해보자.
: 메신저의 성향(바로 자기자신)은 메시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스스로의 성격과 목소리가 어떤지 –개인 브랜드로서- 생각해보고 이것이 단체브랜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고려해보자.

95.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 하나의 사이트에 전념하라.
: 단체의 지지자가 이미 많이 모여있는 한개의 소셜미디어나 소셜네트워킹을 선택하여, 그곳에서 커뮤니티를 만드는데 전념하라. 대화를 시작하고 질문에 응답하고, 관심과 지지를 준 사람들에게 감사를 표하라.

96. 몇몇 주요 블로그에 포스팅에 코멘트하라.
: 온라인대화에 참여하라. 그러한 블로그 포스트에 코멘트하는 것은 자신의 이름과 조직을 알릴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97. 단체가 가져야 할 도메인 이름을 구입하라.
: 부동산에 비유하자면, 위치를 말하는 것이다. 온라인에 있어서는 도메인 이름이 결국 위치이다. 만일 도메인 이름에 있어서 .org 나 .com 또는 .net과 버전을 가지고 있다면, 도메인담당자와 모니터링 계정을 만들어라. 또한 단체의 키워드나 프로젝트 이름을 가진 도메인이름을 구입하고 그것을 메인 웹사이트에 공개하라.

98.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
: 익숙한 것을 뛰어넘자. 새로운 것을 시도해보자.

99. 마켓팅계획의 두 번째 기안을 만들자.
: 첫 번째 기안에 대해 받은 모든 코멘트를 취합하고, 그것을 새로운 아이디어와 결합시켜, 토론과 승인을 위해 재구성한 기안을 만들자.

100. 이제 멀리 산책을 가보자.
: 큰 그림을 그려볼 수 있도록 스스로에게 여유를 주자. 사무실을 벗어나라. 머리를 맑게 비워서, 앞으로 100일 그리고 그 이후에 대해 더 광범위한 것들을 생각해볼 수 있도록 해보자.

[함께 보기]
1. 비영리조직 마케팅 100일 동안 해야 할 100가지 업무(1) – 1부터 50까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