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와 비영리에 관한 국제컨퍼런스 아노바(ARNOVA)가 올해 제47회를 맞이했습니다. 이번 아노바 컨퍼런스에서 ‘기빙코리아 2016’을 발표하기 위해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에서는 연구위원과 함께 참석했습니다. 학계와 현장이 만나는 ‘국제컨퍼런스 아노바’에 관한 내용을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국제컨퍼런스 아노바(ARNOVA)
아노바(ARNOVA)란?

ARNOVA는 Association for Research on Nonprofit Organizations and Voluntary Action으로 미국에서 열리는 국제학술대회이다. 비영리단체, 자선활동, 필란트로피, 시민사회에 관심이 있는 미국 내외의 학자, 교수, 현장 리더 및 스탭들이 참석하는 행사로서 올해 가장 많은 숫자인 900여 명이 참석하였다.

1971년 설립된 아노바는 학계와 현장이 만나는 중립적 오픈 포럼으로 연구물이 현장을 잘 대변할 수 있도록 이론적, 실제적 관심을 끌어모아 현장에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물을 발굴하고 이를 현장에서 활용하는데 컨퍼런스의 목적을 두고 있다.

아노바 구성

아노바컨퍼런스에서는 총 14개의 시상과 3개의 펠로우쉽을 통해 다양한 연구물 및 관련 저서를 발굴하고 소개하고 있다. 연구물 시상과 펠로우쉽 선정은 각 위원회를 통해 논의, 결정이 진행된다. 컨퍼런스 발표형식은 포스터형식 (연구물 전시형식으로 연구에 관심있는 경우 개별적으로 질의), 대담형식(관련주제를 가지고 연구자와 참석자가 함께 자유롭게 의견개진), 페이퍼발표형식(연구자가 연구물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듣는 형식), 멤버십미팅(특정주제 논의를 위해 아노바에 개별 신청하여 소그룹 규모로 논의하는 형식)등이 있다. 

아노바 위원회 구성 


국제컨퍼런스 아노바(ARNOVA)

아노바 위원회(Committee)이외 당해년도 관련 기획위원회(conference planning committee chairs)와 각 주제 분야에 해당되는 의장단(track chairs)이 구성되어 접수된 연구물을 심사하고 있다. 또한 아노바 컨퍼런스는 매년 다른 지역에서 개최하고 있다. 컨퍼런스가 열리는 해당 지역의 아노바 멤버들이 지역준비위원회(local arrangements committee)로 참여하여 주제와 지역의 특색에 부합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올해는 미시간의 Grand Rapids 지역에서 개최되었으며 Grand Valley States University 연구진이 지역준비위원회의 주축을 이루었다. 

아노바 연구트랙(Track)

아노바 연구 트랙은 광범위하며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비영리 섹터에서 가장 기본적인 ‘책무성, 효과성, 평가 및 프로그램 성과분석’에서부터 ‘이사회와 지배구조’, ‘필란트로피 모금과 기부’까지 비영리 전반의 연구를 다루고 있다. 기본 트랙에 덧붙여 매년 특정주제를 선정하고 있고 올해 컨퍼런스 트랙은 ‘지역사회 커뮤니티 강화 : 비영리와 필란트로피 조직의 역할’이다.  

국제컨퍼런스 아노바(ARNOVA)

총 3일간 (11월 16일 – 18일) 진행된 컨퍼런스의 트랙은 총 14개(컨퍼런스 트랙 포함)이며 각 트랙당 3-4개 논문이 발표된다. 1일 오전세션만 보았을때 총 20개가 넘는 논문들이 동시에 발표되고 있다. 

아노바 세션 :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기빙코리아 2016 연구 발표

18일 12시 15분~1시 45분까지 진행되었던 트랙 중 ‘필란트로피, 모금과 기부’에서 모금요청에 있어 ‘Framing Beneficiaries’라는 주제로 총 3개의 연구물이 발표되었다. 여기서 발표되는 연구는 연구가 완료된 풀버전과 기획단계에 있는 연구물도 함께 발표된다. 각각 15분의 발표시간 이후에 질의응답으로 이어지며 질의응답에서는 발표자들간, 함께 연구했던 교수, 현장 실무자들이 자유롭게 논의하여 연구물을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한다. 이 세션에서 발표되었던 연구물은 다음과 같다. 

– Do Fundraisers Write Different Appeals for Request
– A Comparison of Fundraisers’ and Donors’ Perception Toward Giving in Korea  /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노연희 연구위원(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Biased Altruism? How Religion and Region Affect Donor Support to Global Humanitarian Organizations

아노바에서 발표된 전체 논문에 대한 간략한 초록은 아노바 홈페이지에서 살펴볼 수 있다. 2017년도 연구물 초록은 아직 공유되고 있지 않으며 2016년도 연구물 초록은 다음 웹사이트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45회 아노바컨퍼런스 연구물 초록

컨퍼런스에서 해마다 개별 주제를 설정하여 각 트랙별로 연구물을 발표하지만, 포괄하고 있는 내용이 매우 다양하며 참가하는 연구자들 또한 학계와 현장을 넘나들어 참여하고자 하는 세션 선정시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하다.  아노바 컨퍼런스는 현재 논의되고 있는 이슈에 대한 연구부터 해당분야에 대한 매우 디테일한 접근까지 시도한 연구물의 집합체라는 점에서 한눈에 비영리섹터를 들어다 볼 수 있는 기회이다.

매년 미국 내에서 진행되었던 컨퍼런스는 작년 중국을 시작으로 아노바 아시아도 개최하고 있다. 2018년도에는 홍콩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자세한 사항은 다음 웹사이트에 안내되어 있다.  ▶아노바 아시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