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여러분은 이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전세계 아동 노동 종사자2억 천오백 만명!

이들 중 반 이상의 아이들이 최악의 조건에서 일하고 있고육체적, 정신적, 윤리적 학대에 시달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2억 천오백 만명이라는 숫자, 여러분은가늠이 되시나요

 


이렇게 보면 어떤가요

세계 아동 노동 종사자수는,

– 5번째로 큰 인구 규모이다.
– 링크드인(Linked in,비지니스 인맥SNS)가입자보다 더 많다.
– 슈퍼볼(미식축구 결승전) 청취자의 두 배이다.
– 독일,영국,프랑스 인구를 합친 것보다 많다.
– 브라질 인구보다 많다.

 

 

위처럼 비교하고 보니2억 천오백 만명이라는 숫자가 확 가슴에 와닿습니다.

이렇게 아동 노동이 전 세계에서 얼마나 광범위하게벌어지고 있는지, 그리고 아동 노동의 심각성과 문제가 무엇인지 알리는 캠페인을 시작한 곳은 ADVERTISERS WITHOUT BORDES라는 국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 그룹입니다. 이 그룹은 특정 이슈에 대해 창의적이고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캠페인을 기획하는 자원 활동가들입니다. 이들은 빈곤, 건강, 아동, 평화, 환경과 관련된 이슈들을 주로 다루고,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메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짜기 위해 헌신합니다. 이번 캠페인은ally Guillermo Caro라는 전문가가 기획한 것이라고 하네요(www.awbnetwork.org).

이 캠페인이 재미있는 것은 링크드인(www.linkedin.com)이라는 영향력 높은인맥소셜네트워킹 서비스(구인, 구직, 비지니스 네트워킹)를 기반으로 진행된다는 점입니다. 이 아이디어는Coupe Buenos Aires agency와IURL digital agency로부터나왔는데, 이들은 캠페인을 기획하던 중 링크드인은 구직자로 등록할 때 아무런 나이제한이 없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즉 어린이들도 링크드인에 회원가입을 하거나 직업을 구할 때어떤 제약도 받지 않는 것이죠. 그래서 이들은 링크드인에 50여명의 어린이들의 프로필을 만들어 올립니다. 링크드인 안에서 캠페인을 벌린 셈입니다. 프로필이 공개된 뒤아이들은 수많은 사람들과 연결되었고 아동 노동의 현실에 대해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었습니다. 아쉽게도 지금은 링크드인에서 프로필확인이 되고 있지는 않네요.

 

이들이 링크드인을 타겟으로 잡은 건 링크드인을 비판하거나 공격하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단지 세계 최대 소셜네트워크 중 하나를선택한 것 뿐입니다. 소셜네트워크 안에서도 아동 노동자들이 이렇게 존재하는데 실제 현실은 어떨지 관심을 가져달라는 것이죠. 그래서 이들이 선택한 메인 카피는 이렇습니다. It happens in a social netwrok, it happens in the real world

 


아동 노동과 관련된 이슈는 늘 제기되어 왔지만, 사회적으로 영향력 있는 매체를 타겟으로 캠페인을 기획하고 대중에게 친숙한 데이터 비교를 통해 아동 노동의 심각성을환기시킨다는 점에서 비영리조직들이 벤치마킹할 점이 많은캠페인입니다. 캠페인 페이지도 이미지와 스토리텔링, 인포그래픽을 잘 조합해서 핵심 이슈와 할 수 있는 액션(SNS을 통한 이슈 공유 등)을 잘 담고 있습니다. 요즘은 캠페인 페이지를 제작할 때 스크롤 한 번에내용이 한 눈에 파악될 수 있도록 페이지를구성하는 게대세인 듯 하네요. 캠페인 페이지(www.thechildrennotwork.org)도 참고하세요.

이제는 데이터가 필수! 사람들의 시선을 한 눈에 사로잡고 설득력 있는 캠페인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어떻게 분석하고 보여줄 것인가가 중요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The Children Not work 사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비슷한 좋은 사례가 있다면 언제나 공유! 부탁드려요:)

 

* 이 포스팅은http://osocio.org/message/there_are_more_victims_of_child_labor_than_linkedin_users를 참고해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