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는 인디애나대학 릴리 패밀리 필란트로피 스쿨(Indiana University Lilly Family School of Philanthropy)과 함께 Emerging Areas in Giving(EAG) 연구에 한국 파트너로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EAG 연구는 기존의 전통적인 기부 방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부방식 및 기부규모를 파악하고자 10개 국에서 함께 시작한 파일럿(Pilot) 연구입니다.

이번 연구에서는 한국의 기부 유형을 아래 10개로 구분하였습니다.

ARS / 지로 / 거리모금 / 대면모금 / 크라우드펀딩 / P2P/ 자선아이템 / 팬덤 기부 / 고액기부클럽 / 유산기부

그 중 오늘은 한국의 팬덤 기부에 대한 연구 자료를 공유해볼까 합니다. 팬덤기부 데이터 수집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데이터 수집 방법>

웹크롤링을 통해 키워드 검색하여 2016년~2020년 관련 보도자료를 분류

(키워드 : 팬덤기부, 팬클럽 기부, 팬덤선행, 팬클럽 선행)

보도자료에서 팬덤명과 기부단체, 기부목적, 금액, 유명인 유형, 기부동기 등을 수집

*본 자료는 기사 검색을 기반으로 하였기 때문에, 언론 노출의 차이로 인한 한계가 있음

위의 데이터 수집 방법을 활용하여 2016년부터 2020년까지 각 연도별로 기부금 총액을 계산하였습니다. 2016년 7억7천만원, 2017년 12억 5천여만원, 2018년 4억 7천여만원, 2019년 9억 2천여만원 2020년 34억 5천여만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진행된 팬덤 기부의 목적을 재난성 기부와 그 외의 기부로 측정해 보았습니다. 2016~2018년에는 재난 이슈가 두드러지지 않아 재난 구호 목적의 기부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반면 2019년에는 강원도 산불 재난, 2020년은 수해와 코로나19 이슈로 재난성 기부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팬덤을 형성하게 하는 셀럽을 케이팝스타, 배우, 가수, 운동선수, 트로트가수, 기타(성악가, 개그맨 등)로 나누어 2016년부터 2020년까지의 셀럽 유형별 기부 흐름을 파악하였습니다.

케이팝스타 팬덤은 2017년 국내 케이팝 오디션 프로그램의 여파로 인해 크게 증가하였고, 2019년부터는 BTS의 팬덤 기부 활동이 크게 두드러지며 기부 금액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배우 팬덤은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정기적으로 기부하는 양상이 관측되며, 같은 단체에 지속적으로 기부하는 패턴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수 팬덤은 다른 셀럽 유형에 비해 일부 가수 팬덤의 고정적인 기부로 이어지고 있음. 또한 가수의 앨범 발매, 활동이 있었던 연도에 기부 활동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운동선수 팬덤은 셀럽과 함께 모금을 진행하는 셀럽 모금이 다수를 이룸. 따라서 운동 선수의 휴지기나 실적이 부진한 경우 모금이 개설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2018년). 트로트가수 팬덤은 팬덤으로서 영향력이 미비하고 기부 활동이 전무하였으나, 2020년 트로트 오디션 프로그램이 대국민적 유행을 타면서 기부 건수와 금액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기부를 하는 팬덤의 기부 동기를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이 4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하여 기부금을 비교해보았습니다.

팬덤 기부 동기 4유형

1) 셀럽 선행 기부 : 셀럽의 기부가 선행되었을 경우

2) 기념일 기부 : 앨범 발매, 생일, 데뷔일 등 셀럽 활동 관련 서포트

3) 자체 기획 : 서포트를 제외하고 팬덤에서 자체적으로 기획하여 진행한 기부

4) 기타 : 그 외의 경우

2016년부터 2017년까지는 셀럽의 이미지와 브랜드를 홍보하기 위한 기념적 기부가 흥행하였으나, 2019년을 기점으로 팬덤 내부에서 기부를 자체적으로 기획하고 기부가 문화로서 정착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념적 기부는 팬덤에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기부로, 셀럽의 활동이 가장 보편적으로 팬덤이 기부하게 되는 동기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셀럽의 선행 기부는 셀럽이 한 NPO의 홍보대사가 되거나, 기부를 하면 팬덤이 그에 대한 서포트로 하는 기부를 뜻하는데, 2019년에 크게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19년 이전에는 자선적인 목적과 셀럽 서포트의 일환으로 기부가 진행되었다면, 이후에는 필란트로피적인 성격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기부의 목적을 정하고 기부의 전 과정을 참여하는 과학적인 기부로 발전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BTS와 같은 셀럽들을 통해 케이팝의 위상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국내 팬덤 기부의 횟수와 금액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팬덤이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앞으로 팬덤이 일으킬 사회적 변화와 행보를 응원합니다.

 

글쓴이 :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석사과정 이예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