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 건강한 기부문화가 뿌리내릴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기부문화연구를 지원하고자 하오니 많은 연구자 분들의 신청 부탁드립니다. 

아이스타(ISTR: International Society for Third Sector Research)는 1992년에 설립된 주요 국제 학회로, 제3섹터인 시민사회, 자선, 비영리, 사회적경제 등을 주제로 한 다양한 연구와 교육을 수행합니다. 
 
2021년 아이스타는 ‘불확실한 시대의 글로벌 시민사회, 다양성과 지속가능성 강화’라는 주제 아래 개최되었습니다. 그동안 제3섹터, 시민사회는 세계 위기 때마다 중요한 역할을 해 왔고, 지난해 코로나19에서 대응에서도 시민사회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 재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전문가는 코로나19를 시작으로 또 다른 전염병, 기후변화, 난민 발생 등의 문제가 발생해 민주주의적 이상이 흔들리고(혹은 민주주의적 이상 실현이 좌절되고) 시민사회 영역이 폐쇄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나타낸 바 있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아이스타는 전세계 각국의 옹호활동, 자선활동, 자원봉사, 사회적기업 등의 주체들과 비영리단체의 파트너십을 통한 집단행동이 필요한 때임을 강조하여 2021년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아노바(Association for Research on Nonprofit Organizations and Voluntary Action : ARNOVA)는 비영리조직, 자원봉사, 필란트로피, 시민사회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학자, 교수, 현장실무자)이 모여 함께 논의하고 새로운 해결방안을 도출해 내는 국제회의이며, ‘아노바-아시아’는 아노바의 아시아 버전입니다.
 
「제5회 아노바-아시아 컨퍼런스」는 7월 17일(토)부터 18일(일), 이틀간, 중국 항저우에 위치한 저장대학교 공공관리대학에서 “거버넌스에의 참여: 불확실성 시대, 비영리단체의 역할과 행동 변화 (Engaging in Governance: The Evolving Roles and Actions of Nonprofits in a Year of Uncertainty)”를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나눔북스] 희망도서 신청 함께 하기

희망도서 신청’은 읽고 싶은 책이 도서관에 없을 때 그 책을 비치해 달라고 도서관에 요청하는 제도입니다.
 
올해 출간된 나눔북스 제15권 <변화를 이끄는 이사회>는 29곳, 제16권 <이야기 모금 원리>는 7곳에 비치되어 있는데요. 아름다운재단 나눔북스가 보다 많은 독자들에게 읽힐 수 있도록 자주 이용하시는 공공도서관(대학도서관 포함)에 희망도서 신청을 부탁드립니다. 
 
더 많은 공공도서관에 나눔북스가 비치될 수 있도록 나눔지식 뉴스레터 구독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나눔지식뉴스레터는 매월 발송됩니다. 전하고 싶은 소식이 있으시면 research@beautifulfund.org로 문을 두드려 주세요!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9길 6 (옥인동 13-1) 아름다운재단 ㅣ 우편번호. 03035 
Tel. 02-766-1004, 02-6930-4564/4523/4516/4556│ Fax. 02-6969-5196 
Email. research@beautifulfund.org 
Copyright ⓒ 아름다운재단. All rights reserved.
 
 
본 메일은 회원님께서 수신동의를 하셨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메일의 수신을 더이상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