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문화연구소는<기빙코리아 Giving Korea>라는 이름으로
매해 한국인의 기부지수와 한국의 기업 사회공헌 실태를 격년으로 번갈아가며 조사하여
한국의 기부현황과 이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연구 및 발표합니다.
매 홀수 해에는 기업사회공헌 활동 실태조사가 이루어지는데, 2011년 올해, 그 다섯 번째 조사가 진행됩니다.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태를 파악하고 한국 기업문화에 적합한 한국형 사회공헌지표를 개발하여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2003년 부터 매 2년 마다 한국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실태조사를 실시해 왔습니다.

오늘부터 몇 번에 걸친 블로깅을 통해 2009년도 조사 결과 중 핵심내용을 함께 나누려고 합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는 요즘,
한국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해 함께 알아가 보는 시간을 가지면 어떨까 합니다.
(올해 연말에 발표될 새로운 결과에 대한 여러분의 기대감과 궁금증을 유발하기 위한 목적도 조-금 있습니다 ^^)

2009년의 조사를 이끌어 주신 연구진(강남대학교 한동우 교수님과 한양대학교 전상경 교수님)이 2011년의 조사도 함께 해 주십니다.

2009년 당시 기업 사회공헌활동 실태조사 시, [조사 개요]는 아래와 같습니다.

조사대상 – 상장기업 매출 순위 1-300위
– 상장기업 매출 순위 301-1,800위
– 비 상장기업 매출 순위 1-1,800위
표본수 총 404개
조사방법 구조화된 설문지에 의한 자기기입식 FAX 및 이메일 조사
표본추출 형태별(상장/비상장) / 매출규모별 유의할당추출 (Purposive Quota Sampling)
조사기간 2009년 6월 22일(월) ~ 8월 14일(금)
조사의뢰기관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조사기관 (주)리서치 앤 리서치 (R&R)


자, 여기까지는 예고편. 궁금하시죠? ^^
다음편 부터는 본론으로 들어 가 보겠습니다!

개 봉 박 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