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문화연구소는 2001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기부문화 전문 연구소입니다.
우리 사회에 건전한 기부문화를 뿌리내리고 효과적인 기부와 배분이 이루어지도록 연구 조사를 수행합니다.
또한 글로벌 연구 파트너로 참여하여 글로벌 스탠다드를 학습함과 동시에 한국의 현황과 좋은 사례를 널리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워크숍 및 컨퍼런스를 통해 비영리단체 실무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기부 확산을 장려하기 위한 세제 및 제도를 연구하여 제안합니다.
궁극적으로 한국 사회 기부문화의 질적 향상을 이루는 초석이 되고자 합니다.




- 제 22회 : 다양한 기부자들, 위기 속에서 움직이다.
- 제 21회 : 우리는 왜 비영리조직에서 일하는가?
- 제 20회 : 불확실한 시대, 확실한 행복
- 제 19회 : 한국의 비영리, 어떻게 움직이나? - 리더십과 투명성을 중심으로
- 제 18회 : 비영리 모금기관에 대한 국민 신뢰도 심층조사
기부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비영리기관의 모금능력 향상 및 효과적인 정책생산을 위해 필요한 연구를 기획하여 수행합니다. 고액 및 자산기부, 유산기부 활성화를 위한 “계획기부 연구 시리즈”와 법제도 개선연구를 통해 관련 정책변화를 견인해 왔습니다.
비영리 투명성 강화, 법제도 현실화 및 기술변화에 따른 비영리 대응전략 등 다양한 주제의 기획연구가 수행되고 있습니다.

기부문화연구소는 국내외 연구소와 협력하여 국제기부지수, 아시아 공익활동환경지수를 생산하는 데 협력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18개국이 참여하는 공익활동환경평가지수(Doing Good Index)는 홍콩의 CAPS(Centre for Asian Philanthropy and Society)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공익활동에 대한 규제, 세금 및 재정정책, 정부 조달, 생태계 4개 분야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지표인 DGI는 개인, 기업기부자, 사회서비스단체가 공익 영역에 참여할 수 있는 최적의 상황을 모색하고, 분야별 좋은 사례 제시를 목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미국 인디애나대학 릴리 패밀리 필란트로피 스쿨(Indiana University Lilly Family School of Philanthropy)과 기부금의 국제 흐름, 글로벌 기부 비교 연구를 수행합니다.
국내외 광범위한 네트워크와 파트너십을 통해 비영리 및 기부문화 관련 연구를 위한 연대와 협력을 지향합니다.

- 나눔지식네트워크 :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아동복지연구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연구소의 네트워크
-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 한국사회과학도서관(KSSL)과 기빙코리아데이터, 연구자료 공유 협약
- Association for Research on Nonprofit Organization and Voluntary Action(ARNOVA) 멤버
- International Society for Third-Sector Research(ISTR) 멤버
- Worldwide Initiatives for Grantmakers Support(WINGS) 멤버



우리사회에 건강한 기부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학, 경영학, 경제학, 회계학, 세무학, 법학, 사회학, 언론정보학 등 다양한 분야의 논문을 지원합니다.
학위과정에 계신 분 뿐 아니라 현장전문가, 관련 공부를 지속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학습의 장인 비영리콜로키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영리콜로키움은 격월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문화연구소와 함께 진행합니다.


아름다운재단 나눔북스는 재외 사업가로서 선진국에서 기부문화에 관한 지식을 생산하고 보급하는 일이 기부문화 확산에 중요한 기여를 하는 것을 직접 목격하고 경험한 기부자의 뜻에 따라 2001년에 시작하였습니다.
기부문화에 관한 도서를 꾸준히 펴내고 보급함으로써 우리나라 비영리 부문 종사자 와 기부자에게 기부문화에 관한 지식을 전파하여 국내 비영리 부문의 역량 강화와 기부문화 발전의 초석으로서 크게 기여하고자 합니다.


2001년 시작된 기빙코리아는 기부 행동과 인식을 조사하는 한국의 대표적인 기부지수입니다. 2015년까지는 개인기부조사와 기업기부조사를, 2016년 개편 이후에는 비영리기관조사와 개인기부조사를 격년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세 번째로 역사가 오래된 기빙코리아는 기부참여율, 평균기부금액, 기부처, 기부 방법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제기부지수 산출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통계인 사회조사 내에 기부 문항이 추가되는 데 기여하였습니다. 실무자와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매년의 분석 결과와 원데이터를 공개하고, 발표행사를 개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