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일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는 2001년 설립된 한국 최초의 기부문화연구소입니다. 사회복지, 회계세무, 법학, 사회학, 경영학,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진이 모여 기부, 모금, 비영리운영에 관련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 교육, 출판, 정보 교류를 통하여 기부문화의 질적 향상을 이루고 비영리단체 실무자의 전문 역량 강화를 위한 초석이 되고자 합니다.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합니다
기빙코리아
기빙코리아
개인과 기업의 기부행동과 인식을 조사하는 ‘기빙코리아’를 통해 기부문화의 현실을 진단하고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00년~2015년까지 개인기부조사와 기업기부조사를, 2017년부터는 비영리기관조사와 개인기부조사를 격년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실무자와 연구자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매년의 조사분석결과와 원데이터를 공개합니다.
기획연구
기획연구
기부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 비영리기관의 모금능력 향상 및 효과적인 정책생산을 위해 필요한 연구를 기획하여 수행합니다. 고액 및 자산기부, 유산기부 활성화를 위한 “계획기부 연구 시리즈”와 법제도 개선연구를 통해 관련 정책변화를 견인해 왔습니다. 비영리 투명성 강화, 법제도 현실화 및 기술변화에 따른 비영리 대응전략 등 다양한 주제의 기획연구가 수행되고 있습니다.
협력과 파트너십
협력과 파트너십
공익활동 환경평가지수 (Doing Good Index : DGI)
‘아시아 필란트로피 소사이어티 센터(Center for Asian Philanthropy and Society : CAPS)’와 함께하는 아시아 15개국 공익활동 환경평가지수
나눔지식네트워크
나눔지식네트워크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아동복지연구소,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연구소가 나눔지식을 교류하는 나눔지식네트워크
기부문화총서
기부문화총서
아름다운재단은 비영리 실무자의 역량강화를 위한 지식생산과 유통, 그리고 시민의 나눔 인식 향상을 위해 2001년부터 기부문화총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기부문화총서는 비영리 경영, 모금과 배분, CSR 및 나눔철학과 기부자 스토리를 다루고 있습니다.
서울도서관 나눔문화컬렉션
서울도서관 나눔문화컬렉션
아름다운재단은 국내 최초로 ‘기부문화도서관’을 운영하였으며 2016년부터 소장한 모든 책을 서울도서관 1층에 ‘나눔문화컬렉션’에 기증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