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스어큐먼(+Acumen)
플러스어큐먼(+Acumen)은 세계적인 비영리 벤처캐피탈 ‘어큐먼’(www.acumen.org)에서 시작한 사업으로 사회 변화에 특화된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비영리입니다. 국제빈곤이라는 과제를 기업가적(entrepreneurial) 방법으로 접근합니다. 플러스어큐먼의 강의들은 새로운 시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키우고 글로벌 커뮤니티 속에서 협력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줍니다. 현재 190개국에서 30만 명이 넘는 수강생들이 플러스어큐먼의 강의를 듣고 있습니다. |
1. 미션
TO PROVIDE ANYONE, ANYWHERE THE SKILLS AND COMMUNITY TO DRIVE SOCIAL CHANGE. (누구든지, 어디에 있든지 사회변화를 위한 기술을 습득하고 커뮤니티에 속할 수 있도록 한다.)
2. 사업 구분
- 강의: 강의는 무료 또는 적은 수강료에 제공됩니다. (강의목록 바로가기)
- 저널: 다양한 전문가들의 글을 통해 실무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저널 바로가기)
- 커뮤니티: 성실히 임하는 수강생들과 자원봉사자들이 연계하고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줍니다.
3. 강의 주제
강의는 빈곤문제를 더욱 적극적 및 효과적으로 해결하는데 필요한 실질적 도구와 혁신적 사고를 발전시켜줍니다. IDEO.org, TED, The 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 The Omidyar Group 등 다양한 파트너 기관들과 협력하여 리더십, 기업가정신, 창의성과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 모델링 등의 주제를 다룹니다.
예) Adaptive leadership, Designing for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and Social Impact, Social Impact Analysis, Lean Startup Principles for the Social Sector, Marketing to the Bottom of the Pyramid
4. 강의 유형
- 팀 강의(Team Course): 수강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몇 주에 걸쳐 배우는 강의입니다. NovoEd 플랫폼에서 제공됩니다.
- 마스터 클래스(Master Class): 개별적으로 듣는 단기 강의로 정해진 기간 없이 연중 언제든지 들을 수 있습니다. Teachable과 Udemy 플랫폼에서 제공됩니다.
마스터 클래스 강의 예시
- 엑셀러레이터(Our Accelerators): 선정된 소수의 혁신가들에게 활발히 교류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중심으로 가르칩니다.
5. 강의 형태
모든 강의는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수강생이 자발적으로 듣는 형식입니다. 강의에 따라 수업이 동영상, 읽을 자료, 워크숍으로 구성됩니다. 대다수의 강의들이 프로젝트 중심으로 돌아가고 실제 활동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Acumen에서 오프라인 팀모임을 주도하지는 않지만 팀이 실제로 만나기를 권장합니다. 과제들을 기한 내에 제출하면 강의 종료 후 수료증이 발급됩니다.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강의에 들어가 “지금 수강하기(Enroll now)”를 누르고 지시사항에 따라 시작하면 됩니다.
홈페이지: https://www.plusacumen.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