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비영리컨퍼런스>는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운영과 해법을 모색하는 장입니다.
수 많은 비영리단체들의 지속사능한 활동을 위한 재정자립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하고 모금에 대해 고민합니다. 모금은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단체활동에 대한 개인적 공감과 사회적 지지를 얻는 과정입니다.
2007년을 시작으로 올해 제2회를 맞이한 비영리컨퍼런스는 비영리단체 활동가들이 모여 모금의 실제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한국의 실정에 맞는 모금 가이드를 논의해 도출해내는 자리가 될 것입니다. 10월 19일에서 20일, 이틀에 걸쳐 운영되는 이 행사는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대안을 만들어나가기위한 각종 교육, 워크숍, 컨설팅, 전시 등을 포함하는 국내 최대의 비영리컨퍼런스입니다.
제2회 비영리컨퍼런스에서는 지속가능한 비영리단체를 만들어가기 위한 ‘모금’의 방법을 한국 현실에 맞게 실질적이고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모금의 기본이 되는 철학, 조직의 이해, 리더십에 대해 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모금 기술로써의 전화모금, 우편모금, 거리모금, 온라인모금 방법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세계적인 모금트렌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기회로서, 모금에 대한 다양한 이슈들을 공론화합니다.
비영리컨퍼런스는 모금에 대한 일반 지식과 기술을 나누는 것에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우리나라의 실정에 맞는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해법을 찾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도입했습니다. 국내 활동가의 실제 모금사례를 나누는 ‘모금사례 토크쇼’, 비영리단체의 현실을 진단하고 구체적인 해법을 제시하는 ‘전문 컨설팅’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비영리단체를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원동력인 모금활동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비영리컨퍼런스가 함께 고민하고 해법을 찾아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