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

비영리조직이나 모금활동에서도 블록체인 기반의 플랫폼이나 가상화폐 기부가 크게 주목받았다. 2018년 기준 국내 블록체인 관련 기부 사례로 Lonate의 기부 플랫폼, 사단법인 피난처의 비트코인을 통한 기부시도,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위한 W재단 HOOXI 프로젝트 등 4개의 국내 시도가 소개되었다. 이 외에도 팬임팩트코리아의 스마트 SIB, 카카오 그라운드X의 블록체인 포 소셜 임팩트 컨퍼런스(Blockchain for Social Impact Conference), 노원구 지역화폐 ‘노원(NW)’도 좋은 일을 위해 사용되는 블록체인의 사례로 소개 되었다.

2014년 사단법인 피난처의 첫 비트코인 기부 이후 언급된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시도는 2018년을 절정으로 아쉽게도 큰 주목에 부합하는 성과나 지속성을 담보하지는 못한 듯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1년 NFT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NFT 자체를 기부하거나 판매하여 기부하는 사례가 등장하기 시작했고, 더불어 블록체인 기반의 다양한 기부 플랫폼과 공익을 위한 협업이 시도되고 있다.

본 보고서는 블록체인 활용, 가상화폐기부와 NFT 활용 국내 사례를 정리하고, 이 새로운 기술이 향후 좋은 일을 위해 활용 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모금조직이 이를 활용하기 위해 해결되어야 할 과제도 정리해 보았다.

  • 조사기간 : 2022년 1월~2월
  • 조사방법 : 네이버, 빅카인즈, 구글에서 ‘가상화폐 기부’, ‘NFT 기부’ 를 키워드로 2018년 1월~2022년 1월 기사 검색하여 49개 기사를 활용함.
본문
  1. 조사 개요 4
  1. 핵심 용어 5
  1. 블록체인을 활용한 기부 활동 사례 7

        1) 가상화폐 기부 7
            ① 가상화폐를 현금화하여 기부 7
            ② 가상화폐 자체를 기부 8

         2) 플랫폼 활용 사례 9
            ① 블록체인 기반 전문 모금 플랫폼 9
            ② 캠페인의 활용 11
            ③ 해외 사례 12

        3) NFT 12
           ① NFT 작품 판매 수익금 기부 12
           ② 기부참여 리워드 사례 15
           ③ 해외 사례 16

  1. 결론 및 논의 18

         1) 가상화폐 기부 현황 18
         2) NFT 활용 현황 18
         3) 가상화폐와 NFT 활용 가능성 19
         4) 논의와 해결 과제 11

별첨 : 블록체인 기반 국내 기부 플랫폼. 국내 주요 가상화폐 거래소. NFT 거래소.

 

행사 발표자료 다운로드

1_블록체인기반의기부사례 및활용가능성_장윤주2_NPO를 위한 기술활용 아이디어_신은정 3_블록체인 기업 X 비영리와의 동행_두나무 이수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