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어그레션을 이해하고, 인식하며, 멈추는 방법
How to Understand, Identify, and Stop Microaggressions
아름다운재단 내 기부문화외서 읽기 모임인 재단읽개미에서 최근에 『미묘한 배제 행동Subtle Acts of Exclusion』이라는 책의 읽기를 마쳤다. 이 책은 이른바 마이크로어그레션microaggression이라는 주제를 다룬 책인데, 최근에 오스카상 시상식에서 있었던 두 수상자의 행동이 마이크로어그레션에 해당한다고 논란이 된 적이 있다.
이 책은 미국처럼 다원화된 사회에서 심각하게 부각되는 차별의 문제를 다루고 있어 우리 현실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아직 다원화로 가는 문턱에 걸쳐있는 우리나라의 경우에 차별의 문제가 잘 부각되지 않지만 보다 미묘하게 만연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 책의 맥락을 받아들인다면 우리나라에서도 충분히 읽힐 만한 책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 1~4장: 기존의 마이크로어그레션 개념을 개선한 새로운 개념으로서 미묘한 배제 행동을 이해하고 인식하며, 이를 멈추기 위해 개인 차원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 그리고 대인 관계 차원이나 조직 차원에 실천할 수 있는 미묘한 배제 행동 책임 체계SAE Accountability System를 소개한다.
- 5~9장: 미묘한 배제 행동이 발생하는 구체적인 상황과 각 상황에 대해 미묘한 배제 행동 책임 체계의 틀로 대처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10장: 미묘한 배제 행동 책임 체계를 체화한 독자에게 더 나아가 사고의 전환을 촉구하며 이 책을 마무리한다.
1장. 세상에 마이크로한 것은 없다 There’s Nothing Micro about It
마이크로어그레션이라는 용어는 하버드의 정신과 의사인 체스터 피어스Chester M. Pierce가 1970년대 초에 처음 사용하였다. 처음에는 흑인을 모욕하는 것을 지칭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나, 점차 소수 집단에 대한 차별, 공격, 배제와 관련한 사안을 다루는 데에 널리 사용되었다.
마이크로어그레션이라는 용어와 관련된 4가지 비판이 있다.
- 상대적으로 이보다 중대한 차별의 문제에 대응하는 것을 방해한다.
- 이 정도 문제는 발언의 자유를 보장하는 차원에서 허용돼야 한다.
- 사람들―특히 젊은이들―을 사소한 문제에도 예민하게 구는 나약한 사람으로 만든다.
- 마이크로어그레션의 존재 여부나 부정적인 영향에 관한 과학적 근거가 없다.
우리는 이와 같은 주장을 일부 수긍하면서도, 사소해 보이는 일상생활의 문제들을 보아 넘기는 것이 개인과 직장, 나아가 사회의 행복에 기여할 거라는 이런 생각들에 동의하기 어렵다. 또한 마이크로어그레션의 존재 여부는 부정적인 영향에 관한 많은 과학적 근거를 수집했다. 따라서 우리는 마이크로어그레션의 개념을 무시하기보다는 이를 개선하기로 했다.
마이크로어그레션이라는 용어가 가진 두 가지 주요한 한계는 다음과 같다.
- 마이크로어그레션의 의미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분명히 담지 못한다.
- 문제가 마이크로하다는 의미를 내포함으로써 이를 당하는 사람조차도 소외시킨다.
따라서 우리는 마이크로어그레션 대신 미묘한 배제 행동Subtle Acts of Exclusion이라는 용어를 제안한다. 이 용어는 마이크로어그레션이 갖는 특징을 이렇게 설명한다.
- 미묘한subtle: 사람을 모욕하거나 배제하거나 상처를 주는 행동은 뚜렷하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다. 이러한 행동을 묘사하는 용어에 미묘하다라는 표현을 넣음으로써 혼란스럽고, 인식이 쉽지 않으며, 지적하기 꺼려지는 특성에 좀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된다.
- 행동acts: 사람들의 말과 행위에 한정하며, 의도를 포함하지 않는다. 즉 이러한 행동을 한 사람이 나쁜 의도로 그랬을 거라고 지레짐작하지 않는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행위자의 인성을 함부로 재단하는 우를 범하지 않을 수 있게 된다. 미묘한 배제 행동을 저지르는 사람은 나쁜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대개 무의식적으로, 심지어 좋은 의도를 가지고 이를 저지른다. 우리가 말하려는 것은 특정 행동이 일으키는 문제에 국한된다.
- 배제exclude: 이러한 행동이 초래하는 결과, 즉 누군가를 포용하지 않고 배제하는 것을 말한다. 이는 배제당하는 사람에게도 문제이지만 사회적인 손실을 초래한다는 점에서 더 큰 문제가 된다.
미묘한 배제 행동이 나타내는 배제의 메시지를 유형화하면 다음과 같다. 아래 유형은 미묘한 배제 행동을 겪었을 때의 혼돈과 모호함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 당신은 존재감이 없다. You are invisible.
- 당신은 미흡한 성원이다. You (or people like you) are inadequate.
- 당신은 개별화된 존재가 아니다. You are not an individual.
- 당신은 우리 일원이 아니다. You don’t belong.
- 당신은 정상이 아니다. You are not normal.
- 당신은 호기심 그 자체이다. You are a curiosity.
- 당신은 위협적인 존재이다. You are a threat.
- 당신은 부담 덩어리다. You are a burden.
이 책에서 논의를 전개할 때 미묘한 배제 행동 상황에서 등장하는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당사자subject: 미묘한 배제 행동에 의해 배제되는 사람 또는 집단.
- 개시자initiator: 미묘한 배제 행동을 말하거나 행한 사람.
- 목격자observer: 미묘한 배제 행동을 듣거나 목격한 사람.
협력자ally: 미묘한 배제 행동에 대해 의견을 표명하기speaking up, calling out로 결정한 목격자.
방관자bystander: 미묘한 배제 행동에 대해 침묵하기로 결정한 목격자.
2장. 개인 차원의 사전 작업: 소극적인 방관자에서 벗어나라 Personal Pre-Work: Beyond Inactive Bystanders
당사자, 개시자, 목격자 중 어떤 역할이 되었든 먼저 준비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자신이 가진 정체성 중 소외당한 부분marginalized part을 찾으라. 소외당한 부분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면 안전지대comfort zone를 벗어나 다른 문화권을 체험하거나, 경험과 인맥을 다변화하는 등의 시도를 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혹은 배제되었던 과거 경험을 떠올려보는 것도 좋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겪은 경험이 앞장에서 설명한 배제 메시지 유형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생각해 보자. 당신이 그러한 경험을 떠올리기가 쉬울수록 미묘한 배제 행동을 이해하기도 더욱 쉬워진다.
당신의 행동이 미묘한 배제 행동에 해당한다는 지적을 받는다면 하던 행동을 멈추고 그 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경청하라. 이런 지적을 받았을 때 방어적인 태도―분노, 무시, 변명 등―를 보이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지만, 이런 태도가 나타나려고 하면 잠시 생각을 가다듬고 상대방의 입장을 기꺼이 경청할 준비를 해야 한다. 특히 당신의 행동을 지적한 사람이 당사자라면, 그들은 스스로 많은 위험을 무릅쓰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지적을 개인적인 비난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당신을 신뢰해서 하는 표현이자 당신의 행동을 개선할 기회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다.
당신이 미묘한 배제 행동을 목격했다면, 방관자가 되기보다 미묘한 배제 행동에 대해 발언하는 협력자가 되는 길을 선택하라. 당사자가 직접 미묘한 배제 행동에 대해 직접 의견을 표명하기는 힘들다. 따라서 마이크로어그레션이 발붙이기 어려운 포용적인 환경을 조성하려면 문제를 짚고 넘어가는 것이 최선이다. 문제가 되는 개시자의 말이나 행위를 지적한 후 그의 반응을 기다려라. 이어서 그들이 자연스럽게 당사자의 관점으로 생각을 옮길 수 있도록 도우라. 자기고집이나 우월감을 앞세워 개시자를 비난하거나 재단하거나 망신을 주어 그를 적으로 돌려세우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 문제가 되는 것은 그들의 행동이지, 그들의 인성이 아님을 다시 한 번 명심하라.
3장. 대인관계 차원의 행동: 미묘한 배제 행동 책임 Interpersonal Action: SAE Accountability
이 장에서는 미묘한 배제 행동 상황을 맞이한 사람들에게 짚고 넘어갈 책임을 부여하는 기본 방침을 제시한다. 이를 미묘한 배제 행동 책임 체제SAE Accountability System라고 부르기로 하자.
미묘한 배제 행동 당사자 또는 목격자의 의견 표명 방침 GUIDELINES FOR SPEAKING UP AS THE SAE SUBJECT OR OBSERVER
- 행동을 중지시키라. Pause the action.
- 좋은 의도를 추정하라. Assume good intent.
- 행동을 중지시킨 이유를 설명하라. Explain why the action was paused.
- 인내심을 갖고 나아지기를 기대하라. Have patience but expect progress.
미묘한 배제 행동 개시자의 반응 방침 GUIDELINES FOR RESPONDING AS THE SAE INITIATOR
- 피드백에 기꺼운 마음으로 감사하라. Acknowledge the feedback with gratitude.
- 방어적 태도 대신 관심과 공감을 표하라. Replace defensiveness with curiosity and empathy.
- 대화를 매듭지으라. 그리고 행동을 조정하라. Follow through and follow up.
4장. 조직 차원의 행동: 미묘한 배제 행동 책임의 내재화 Institutional Action: Embedding SAE Accountability
미묘한 배제 행동은 다양한 사람들이 긴밀하게 연결되는 직장 내에서 발생하기 쉽다. 미묘한 배제 행동에 대해 의견을 표명하는 조직문화를 형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생각이 조직 내에 안착해야 한다.
- 미묘한 배제 행동은 일어날 수 있는 일이라고 예상한다.Expect SAE to happen. 왜냐하면 미묘한 배제 행동은 인간 행동의 일반적 특성이기 때문이다. 이 점을 염두에 둔다면 미묘한 배제 행동이 일어났을 때 이를 쉽게 재단하지 않고 객관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조직 차원의 대응 규범을 마련할 여지가 생긴다.
- 규범을 논의한다.Communicate the norm. 미묘한 배제 행동 관련 대화가 이루어지지 않거나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부분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원 교육, 인사담당자의 지원, 미묘한 배제 행동 관련 방침의 사내 게시 등 조직 차원의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결정한다. 미묘한 배제 행동 방지 정책을 명문화하고 관련 절차를 제도화함으로써 미묘한 배제 행동을 예방하고자 하는 노력에 대한 경영진의 지원을 보장할 필요도 있다.
- 의견 표명하기를 연습한다. Practice speaking up. 행위에 대한 지적을 받았을 때 이에 반발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기 때문에, 미묘한 배제 행동 문제를 생산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의견을 표명하고 이를 받아들이는 것에 익숙해져야 한다. 미묘한 배제 행동을 지적받은 개시자는 이에 대한 방어적 태도를 극복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당사자나 목격자 역시 화를 내거나 개시자를 비난하지 않고 특정 행동을 지적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5~9장.
이 다섯 장에서는 저자들이 목격 또는 조사하거나 당사자들이 경험한 구체적인 미묘한 배제 행동 상황 속에서 독자가 미묘한 배제 행동 문제를 이해하고 적절한 대응을 연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5~9장에서 다루는 구체적인 상황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 성 및 성 성향에 관한 미묘한 배제 행동(5장) Gender and Sexuality SAE
- 인종 및 민족에 관한 미묘한 배제 행동(6장) Race and Ethnicity SAE
- 장애에 관한 미묘한 배제 행동(7장) Ability SAE
- 종교에 관한 미묘한 배제 행동(8장) Religion SAE
- 나이와 세대에 관한 미묘한 배제 행동(9장) Age and Generation SAE
각 장에서 미묘한 배제 행동 상황을 전개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다.
- 문제와 관련된 중요 개념 소개
- 사례 제시
- 해당 사례가 1장에서 언급한 배제 메시지 유형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 해당 사례에서 개시자, 당사자, 목격자가 느낀 감정은 어떨지
- 해당 각 사례에서 미묘한 배제 행동 책임 체제를 적용한 올바른 대응 예시
10장. 의도적 포용 행동 Intentional Acts of Inclusion
9장까지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했을 독자에게 의도적 포용 행동Intentional Acts of Inclusion을 실천하는 데까지 나아갈 것을 제안한다(여기까지 읽어온 것만으로도 이미 의도적 포용 행동을 실천한 것이지만). 다른 책이나 영화, 드라마 속에서 발견한 미묘한 배제 행동 상황을 연구하는 것도 이에 해당한다.
의도적 포용 행동의 실천은 소외된 타인에 대한 관심의 여지를 높이고 당신이 가진 힘을 그들을 위해 사용하려는 노력이라는 점에서 당신의 삶의 방식―혹은 습관―을 바꾸는 방법의 일환이기도 하다. 이것이 반드시 대단한 노력이나 큰돈이 들어가는 일일 필요는 없다. 대화에서 소외된 동료를 논의 안으로 이끌고자 하는 작은 실천 역시 의도적 포용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다.
의도적 포용 행동이 나타내는 포용의 메시지는 미묘한 배제 행동의 경우와 정확히 반대로, 다음과 같다.
- 나는 당신의 존재를 인지한다. I see you.
- 당신은 충분한 성원이다. You are enough.
- 당신은 개별화된 존재이다. You are an individual.
- 당신은 우리 일원이다. You belong.
- 당신은 정상이다. You are normal.
- 당신은 특별하다. You are special.
- 당신은 안전하다. You are safe.
의도적 포용 행동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현상에서 벗어남으로써 잃을지도 모르는 것―직업적 안정, 평판, 찰나의 심적 안정 등―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야 한다. 따라서 이는 인간답게 존재하고자 하는 우리의 끝없는 노력의 과정이기도 하다. 이를 통해 우리가 바라는 바는 인류 모두가 한 가족으로서 서로를 끌어안는 것이다. 그러면 언젠가 당신이 두려움을 본 자리에서 아름다움을, 적을 본 자리에서 친구를, 가는 곳마다 가족을 만나는 세상이 올지도 모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