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는 한국의 대표적인 기부 지수인 ‘기빙코리아’를 통해 기부 행동과 인식을 조사하고 발표함으로써 우리나라의 기부문화 확산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개인 기부 조사는 2001년에 시작되어 격년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4년 10월 25일, 기빙코리아 2024에서는 기부에 대한 인식 변화에 대해 다뤘으며, 한국 기부 규모 변화, 개인 기부 현황 및 기부 행동 특성, 국내 기부 환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아름다운재단 사례 발표를 통해 대중 소통과 기부자 소통에 관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2024 기빙코리아 발표자료 보러가기

환영사

기부문화연구소 소장 노연희

“국내외적으로 우리가 함께 살아가기 녹록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기후 위기는 끊임없이 우리의 평범한 삶을 위협하며,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는 첨예한 대립으로 인한 전쟁은 서로에게 끝없는 장벽을 쌓게 합니다. 기부를 통해 서로가 연결되어있음을 느끼고 어려운 현실의 방향을 바꿔 기부자와 기부자가, 기관과 기관이 서로 진정성 있는 소통과 관계를 맺는 것이 그 어느 때 보다 필요합니다. 연구의 결과가 미풍이 되어 여기 오신 분들과 함께 바람의 방향을 바꿀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SESSION 1. 2023 개인 기부 지수 및 기부에 관한 인식 조사]

1. 데이터로 보는 국내 기부규모 변화|아름다운재단 연구사업팀 연구원 장윤주

아름다운재단 연구사업팀 장윤주 연구원

한국의 전체적인 기부 현황을 알아보고 개인 및 기업 기부, 그리고 공익법인 모금액을 살펴보았습니다. 국세청 통계자료에 의하면 2022년도 국내 기부 총액은 15.1조 원, 공익법인의 모금 총액은 9.2조 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빙코리아에 따르면 개인 기부 참여율은 전반적으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최근 몇 년간 다소 반전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와 달리 개인 평균 기부 금액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국세청 통계 결과 기업 기부 총액은 2022년도 기준 4.4조 원으로 측정 이래 최대 감소폭을 기록했습니다.

 

2. 기빙코리아 조사 개요|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부소장 김혜정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부소장/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사회복지학과 교수 김혜정

기빙코리아 2024의 질문

  1. [개인 기부 현황] 한국 사회의 기부 행동 유형과 그 변화는 무엇인가?
  2. [기부 환경 인식] 일반 시민은 비영리 단체와 기부 환경을 어떻게 인식하는가?
  3. [기부를 통한 변화 인식] 기부자는 기부를 통해 어떤 사회적 변화를 기대하는가?
    – 기부자 자신의 노력과 비영리 단체의 노력은 기부를 통한 사회변화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가?

 

3. 2023 한국 개인기부지수 조사 발표 (한국인 기부현황 및 기부행동 특성)|명지전문대학 사회복지과 교수 김미희

명지전문대학 사회복지과 교수 김미희

2021년 대비 2023년 나눔 활동은 전반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기부참여율과 평균 기부 금액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자원봉사 참여율은 증가하였으나 코로나 팬데믹 이전보다는 낮은 수준입니다. 온라인 채널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기부 정보를 접하는 채널과 기부 참여 방법도 대부분이 온라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온라인으로 참여하기 쉬운 기부 활동은 꾸준한 강세를 보입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비영리조직의 커뮤니케이션 불만족이 중도 이탈하는 기부자들에게 주요했다는 것과 자신의 행복 및 세제 혜택 등 개인의 효용성 측면이 기부 동기로 증가했다는 것, 그리고 연령별, 성별로 선호하는 기부 분야가 다르다는 것입니다. 

4. 한국의 기부환경 및 기부를 통한 변화에 관한 인식|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 부소장 김혜정

기부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비영리단체 역할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높은 신뢰도를 보여줍니다. 기부 참여 -> 신뢰도 -> 만족도 -> 충성도 -> 기부를 통한 변화 인식이 함께 연결되어있으므로 기부 참여가 지속되려면 일단 ‘시작’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영리단체의 역할 또한 중요합니다. 기부자가 기부하는 단체와의 관계 형성과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서는 비전 및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하고 재정 및 운영에 대한 정보 공개, 다양한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따라와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기관이 기부자의 의견을 들어주고 관심 갖고 있다는 리액션이 필요합니다. 기부하는 단체의 성과에 관심을 가질수록 기부자는 자신의 기부를 통한 변화 인식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비영리단체의 성과와 변화에 대해 정보 요청을 쉽게 할 수 있는 채널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SESSION 2. 아름다운재단 사례 발표: 기부자와의 커뮤니케이션, 관계의 시작과 성장을 향하여]

5. 아름다운재단 사례 개요|아름다운재단 연구사업팀 팀장 이영주

아름다운재단 연구사업팀 팀장 이영주

아름다운재단의 사례 공유에 앞서 개요를 통해 전반적인 그림을 설명해주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먼저 아름다운재단은 소통 타겟에 따라 팀별로 역할을 나눴는데, 커뮤니케이션팀은 대중과 소통하기 위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하고 1%나눔팀은 재단 기부자와 주기적으로 소통하며 컨택을 유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통 채널도 각 팀마다 차이를 보입니다. 커뮤니케이션팀은 뉴스레터, 연차보고서, SNS, 언론매체 등 다방면으로 접근하며 1%나눔팀은 기부자 관계별 리워드나 대면 행사를 주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아름다운재단에서 진행한 기부자 조사 결과도 공유했습니다.

 

6. 대중 소통 사례 (다양한 채널로 만드는 변화: 참여와 피드백의 힘)|아름다운재단 커뮤니케이션팀 팀장 곽보아

아름다운재단 커뮤니케이션팀 팀장 곽보아

아름다운재단의 커뮤니케이션팀의 전략은 다양한 채널로 접근하되 채널별 타겟 및 주제에 차별화를 두고 일방향 소통에서 참여형 소통으로의 연결, 그리고 넓고 깊으며 다른 재미있는 콘텐츠로 다가가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후후레터를 매월 발행하여 변화를 만드는 사람과 현장을 보여주며, 온라인 연차보고서를 통해서는 신뢰를 위한 정보공개로 솔직하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합니다. 게임과 같이 온라인 프로모션으로 더욱 친근하게 다가가 공익활동을 부담없이 접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힘썼습니다. 이러한 끝없는 노력에도 한계와 고민은 있었는데, 비영리단체 커뮤니케이션 특성에서 오는 고민과 성과 측정, 그리고 조직의 문제, 대상에서 오는 한계 등 비영리단체라면 모두 공감할 만한 고민을 공유했습니다.

 

7. 기부자 소통 사례 (관계성 강화를 위한 기부자 참여 프로그램 개발 ‘도전기’)|아름다운재단 1%나눔팀 팀장 한혜정

아름다운재단 1%나눔팀 팀장 한혜정

1% 나눔을 실천하는 기부자와 만나는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부 신청 내용을 제일 먼저 확인하여 반가움을 전하고 기부자의 질의와 요청에 응답하고 기부가 지속될 수 있도록 격려하며 기부 해지 신청을 확인하여 다음을 기약하는 일입니다. 그래서 1%나눔팀은 기부회원과의 관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부자 참여 프로그램 개발에 도전했습니다. ‘기부자를 ‘연결’한다는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시작하여 바람과 관심을 연결하였습니다. 기부자 만족 서비스를 위해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참여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했고 다수 1:1 표준, 소수를 함께 집중하고자 했습니다. 기부회원 입장에서 이해하고 귀 기울이자 프로그램 개발 시 첫 질문에 대한 답을 얻었다고 합니다. 1%나눔 기부자를 연결한다는 것은 곧 ‘귀 기울이기’입니다.

 

기빙코리아 2024 사회자(기부문화연구소 연구위원 김정연)와 발표자 4인 (좌측부터).

🧷2024 기빙코리아 발표자료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