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

집단 괴롭힘 당한 한 할머니가 재단을 만들게 된 사연

지난 6월, 유투브에 충격적인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이 영상에는 뉴욕의 어느 학교 버스 모니터 요원으로 일하는 68세 할머니, Karen Klein가 버스 안에서 중학교 학생들에게 집단적으로 언어 폭력을 당하는 모습이 담겨 있었습니다. 이것을 본 캐나다인 Max Sidorov는 몹시 분노했고, Indiegogo라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를 통해 모금을 시작합니다. 모금의 목표는 Klein 할머니가 휴가를 떠날 수 있도록 $5,000를 모으는 것이었습니다. 이 동영상과 모금 캠페인 정보는 인터넷을 통해 순식간에 퍼져나갔습니다. 모금이 시작된지 9일만에 트위터에서 21,000 여개의 멘션을 받았고, 점차 블로그와 전통 매체들도 이 사건을 다루면서 총 8,400회 이상 이야기가 공유됩니다. 결국 모금 시작한지 7일만에 모금 목표액을 140배나 뛰어넘어 총 $702,454을 모금하는 데 성공합니다.

Indiegogo 사이트의 ‘버스모니터 Klein에게 여행을!’ 모금페이지 http://www.indiegogo.com/loveforkarenhklein?c=home

 

하지만 이 일은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모금의 성공과 함께 Klein 할머니는 Karen Klein Anti-Bullying Foundation이라는 왕따 및 집단 괴롭힘을 반대하는 재단을 설립하고 캠페인을 시작합니다. 그녀는 현재 미틀 해변과 남부 캘리포니아에서 왕따를 반대하는 음악 투어를 계획 중에 있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말합니다. 

“한 사람을 위한 모금(저 말이지요.)을 위해 $702,454를 모았다면 저는 매일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들을 위해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다고 저는 확신합니다.”

Karen Klein Anti-Bullying Foundation은 현재 4가지 목표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1. 전국, 더 나아가 전세계의 학교에 왕따 방지 상담소 설치를 위한 기금을 제공한다.
2. 왕따에 대해 교육할 수 있는 커리큘럼을 만들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한다.
3. 이미 왕따 반대 운동을 해온 훌륭한 단체들을 지원한다.
4. 왕따 반대 이슈를 확산하기 위한 새로운 미디어를 개발한다. 

이 사건은 최근 성공적인 바이럴 모금 캠페인, 즉 입소문과 소셜미디어을 통해 폭발적인 힘을 만들어내고, 더 나아가 일시적인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운동으로 전환된 좋은 사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어떻게 바이럴 캠페인이 만들어지나?

왜 어떤 이야기들은 바이럴로 이어지고, 다른 이야기들은 그렇지 않을까요? 비영리들이 이 강력한 힘을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TheFundraisingAuthority.com의 최근 포스팅, ‘How to Make Your Fundraising Efforts Go Viral‘은 온라인 모금에 있어서 바이럴 기회를 잡기 위한 4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첫째, 작은 요구를 하세요.
천만원을 요구하는 것은 바이럴로 가기 어렵습니다. 대신 만원을 요구하세요. 바이럴 모금 캠페인을 시작하려면 요구가 작고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가령 ‘말라리아를 예방하기 위해 모기장을 사는 데 만원이 필요합니다.’, ‘일주일에 3명의 아이를 학교에 보내는 데 $27이 필요합니다.’ 처럼 말이지요.

 둘째, 지지자들을 찾으세요.
바이러스에게는 더 멀리, 그리고 더 넓게 세균을 퍼트리는 데 재채기를 잘 하는 사람만큼 좋은 게 없습니다. 바이럴 모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재채기를 잘 하는 지지자들을 찾으세요. 폭넓은 네트워크를 가지고 여러분의 조직을 알리는데 수줍어 하지 않는 사람들 말이죠. 이 지지자들에게 바이럴 캠페인을 이끌고 메세지를 퍼뜨리도록 과제를 주세요. 

 셋째, 메세지를 분명하게 하세요.
바이럴 마케팅은 훌륭하고 간결하며 설명하기 쉬워야 합니다. 모금 캠페인에 함께 하는 모든 사람들은 재빨리, 정확히, 열성적으로 캠페인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 조직은 1924년에 세 명의 필라델피아 복지사들이 이와 같은 목적으로 설립….”과 같은 설명보다는 “우리는 기아 아동들을 구해야 합니다. $12면 일 주일에 한 아이를 먹일 수 있습니다.”와 같은 메세지가 좋습니다.

 넷째, 기부하기 쉽게 하세요.
기부를 하는 방식은 매우 쉬워야 합니다. 바이럴 모금을 할 때 따로 웹페이지를 만들고 사람들이 쉽게, 즉시 기부를 할 수 있도록 하세요. 예를 들어 백신 생산을 위해 $25를 모금한다면 캠페인 페이지에서는 기부자들이 얼마나 많은 백신을 후원할 것인지 명확하게 선택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10개를 후원하려면 $25, 20개를 후원하려면 $50 등).

 

출처: http://tastingtheinternet.com

 

위의 사례를 통해 우리는 충격적이고 예기치 않은 상황이 대중에게 노출됐을 때, 그리고 그들을 지원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들이 잘 알려졌을 때, 매스미디어를 통해 단기간에 폭발적인 모금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예기치 않은 사건“이란 결국 이미지로 사람들을 사로잡으며 사람들로 하여금 그 이슈를 지지하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게 합니다. 누가 나이든 할머니가 어린 아이들에게 집단 괴롭힘을 당할 줄 예상했을까요?

겉보기에 바이럴 캠페인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이미 일어난 사건입니다. 만약 바이럴을 위해 이 사건을 억지로 끼워맞추려고 한다면 그것은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비영리들이 모금 캠페인에서 발생한 이슈들을 좀 더 효과적으로 조명하고, 위의 원칙들을 수용한다면 놀라운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의 <The Rise of the Viral Fundraising Campaign>와 TheFundraising Authority의 <How to Make Your Fundraising Efforts Go Viral>를 참고해 작성되었습니다.

 

2 개의 댓글들

  1. 애인만셋

    바이럴의 힘. 찌르르 한대요~

댓글 정책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