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조직

8개 단어로 된 미션문- 더이상 쓰지 마세요.

조직의 미션문은 간결하고 명확할수록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하지만 막상 우리 조직과 활동에 대해 누군가에게 설명할 때, 한 문장으로 명쾌하게 요약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오늘은 Kevin Starr가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에 기고한 글, The Eight-Word Mission Statement‘을 번역 및 요약 소개합니다. Kevin Starr는 소셜 임팩트가 높은 프로젝트들에 투자하는 Mulago Foundation의 스텝으로, 비영리단체와 사회적기업들이 미션을 달성하고 더 큰 임팩트를 낼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아래 소개하는 글은 Kevin Starr가 사회적기업가나 스타트업들을 주로 염두에 두고 쓴 글이지만, 비영리단체들에도 조직의 미션을 정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공유합니다.    

 

조직의 미션문이 아무리 장황하고 쓸데없는 말이 많더라도, 주요 영리기업들은 분명하고 핵심적인 미션이 있습니다: 주주들을 위해 돈을 번다 어떤 기업은 좀 더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어떤 기업은 좀 더 나은 방식으로  할 뿐이지 그들은 모두 같은 배를 타고 있습니다. 만약 아이디어가 좋지 않거나 아이디어는 좋을지라도 실행 과정이 형편없으면, 결국 그들은 미션에 실패하고 비지니스 영역에서 밀려납니다.

소셜 섹터의 미션문들도 샐러드처럼 뒤범벅된 채 그 안에 존재 이유는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임팩트의 투자자로써 우리(Mulago Foundation)는 임파워먼트, 역량강화, 지속가능성에 대해 장황하게 늘어놓는 말들을 읽고 싶지 않습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 싶습니다. 우리는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길 원합니다. 우리에게 효과적인 것은 8개 단어로 된 미션문입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이것입니다:

 

동사, 타겟층, 측정할 수 있는 성과를 포함한 총 8개 단어(혹은 8개 이하)

왜 8개 단어인가요? 구체적이기에 충분히 길고, 명쾌하기에 충분히 짧기 때문입니다.
우간다 아이들의 생명을 구한다.
태평양의 산호초를 되살린다.
아프리카 아이들의 부모로부터 에이즈 감염을 막는다.
잠비아 농부들의 빈곤을 해결한다.
이러한 미션문들은 단체들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정확하게 말해주고 있습니다. 그것을 통해 우리는 단체들이 우리의 미션과 맞는 일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 알 수 있고, 이후에 대화를 이어나갈 때 유용한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위의 미션문들로부터 두 가지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첫째, 그것들은 매우 구체적인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인식을 넓히고” “임파워링하고”. “태도를 변화시키고”와 같은 말들은 임팩트가 아닙니다. 이것들은 임팩트로 가는 과정에서 필요한 것들이지 그 길 끝에 도달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둘째, 좋은 미션문은 ‘무엇’에 대한 것이지 ‘어떻게’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사회적기업들은 사회 변화를 위한 아이디어에 즉시 뛰어들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그 일에 사로잡혀 낮은 수입을 받아가며 형편없는 환경에서 일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어떻게 그것을 해낼 것인지에 대한 그들의 신념을 이해하기 전에, 먼저 정확히 어떤 변화를 만들어내려고 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서로 만족할만한 8개 단어의 미션문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협력하기 어렵습니다. 놀라웠던 건 8개 단어 미션문을 만드는데 엄청난 시간이 든다는 것입니다. 단체들이 처음에 제시했던 미션문이 (우리와 함께 한 후)완전히 달라지는 경험은 결코 낯선 일이 아닙니다.

우리는 8개 단어 미션문이 배분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최고의 방법을 어디서 발견할 수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좋은 8개 단어의 미션문은 스타트업이나 단체가 비지니스 모델, 후원자의 요구들 등에 의해 방향을 잃지 않고 아이디어를 이끌어가도록 도와줍니다. 잘 확립된 단체들에게 그것은 오래된 습관들, 불필요한 것들을 떨쳐버리는 데 도움을 줍니다.  

현재 우리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날카로운 명확한 것은 세 가지 중요한 질문으로 우리를 이끕니다: 1) 목표를 이루는 데 최선의 방법은 뭔가? 2) 그 길을 따라 속력을 내기 위해 우리가 더 취해야 할 것들이 있는가? 3) 우리가 하고 있는 모든 일이 정말 목표를 이루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가? 첫번째 질문은 스타트업의 골치거리들, 너무 빨리 계획을 수정하거나 융통성 없이 아이디어를 고집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두번째는 사업의 모델과 활동의 진화를 촉진시킵니다. 세번째는 방해물과 에너지의 낭비를 피하고 제거하는 것을 돕습니다. 

마지막으로 8개 단어 미션문은 활동의 임팩트를 측정하기 위한 중요한 시작점입니다. 여러분이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알지 못한다면 임팩트를 측정할 수 없습니다. 미션을 올바르게 설정하는 것은 지표를 바르게 설정하기 위한 첫번째 스텝입니다. 좋은 8개 단어 미션과 함께 여러분은 투입-양적 성과-질적 성과의 모든 측정 단계를 거칠 필요 없이 단순한 질문 하나를 던지면 됩니다.

“내가 나의 미션을 실현하고 있는지 아닌지 어떻게 가장 잘 알 수 있을까?”

그것의 답은 바로 명확하고 구체적이고 짧은 미션문입니다.
 
 

2 개의 댓글들

  1. 황선미

    나의 미션, 조직의 미션을 다시 보게되네요. 명확하고 구체적이고 짧은 미션문!!!

댓글 정책보기

댓글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