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이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찾아 자금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방법 How Foundation Find, Fund, and Manage Effective Programs

이 책은 윤리적이고 효과적인 배분 기술을 안내하는 최초의 실무 안내서입니다. 저자 조엘 J. 오로즈는 “나는 이전에 누구도 쓰지 않은 것에 대해서만 글을 씁니다 (I write solely about things that no one has ever written about before.)”*라고 밝힌 바가 있습니다. 재단 실패의 주요 원인을 분석하여 쓴 이 책 각 장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https://www.encyclopedia.com/arts/educational-magazines/orosz-joel-j-1957


1장. 배분 영역의 이해 Making Sense of the Grantmaking Universe

재단은 매우 다양하지만 우선순위를 정하여 배분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재단이 배분할 때는 사회 개선을 지향하는 프로젝트에 집중하여야 한다.


2장. 배분에 있어서 인재의 중요성 Grantmaking: The Human Factor

재단 업무는 사람이 매우 중요하다. 재단 직원은 수많은 유혹에 휩쓸리지 않아야 한다. 찬반 양쪽 사람들의 권리를 똑같이 존중하며, 타고난 성실성으로 주의 깊게 잘 듣고 소통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창의적이면서도 한편으로는 비판할 줄 알아야 한다. 사회적 영향력을 일으키는 한편으로 스스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새롭게 일어나는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재단 직원은 이러한 모든 요소들의 균형을 효과적으로 유지하는 내면의 균형추(자이로스코프)를 갖추어야 한다. 일을 성사시키는 것은 사람이다. 재단이 위에서 설명한 요건을 갖춘 사람들을 채용하여 잘 유지한다면 성공할 수 있다.


3장. 지원한 단체와의 관계 형성 Building Relationships with Applicants

배분 사업을 수행하다 보면 탁월한 연결의 순간은 물론 좌절감을 주는 오해의 순간도 온다. 그래서 단어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적절한 어조로 말하며, 내‧외부의 모든 소통에서 모호함을 없애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배분 업무에서 탁월함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지식, 외교관의 요령 있는 커뮤니케이션, 곡예사의 숨 막히는 민첩함이 필요하다.


4장. 제안 검토 Reviewing Proposal

제안서의 의미는 다양하다.

  • 지원 신청자의 스토리를 전하는 수단.
  • 지원을 요청하는 사유서.
  • 검토를 받아야 할 신청서.
  • 평가를 받아야 하는 잠재력 있는 계약서.
  • 때로는 실현될 수도 있는 터무니없는 꿈.
  • 제안하는 아이디어로부터 이익을 얻을 사람들에게는 더 나은 삶의 방식으로 나아가기 위한 입장권.

이처럼 많은 것이 달려 있기 때문에 제안서는 매의 눈으로 면밀히 검토된다. 하지만 영혼의 눈으로 제안의 다른 면 또한 살펴봐야 한다. 위험을 감수해야 하고, 때로는 승산이 없는 일이라도 지원해야 할 때가 있다.


5장. 제안 거절 Declining Proposals

배분 업무 중 제안서를 거절하는 일은 유쾌하지 않은 일이고, 때로는 비난을 받을 수도 있다. 이러한 불쾌함을 줄이려면 배분 담당자는 제안서를 채택하는 과정에서 결단력을 발휘하고, 거절 사유에 대해 보다 솔직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 지원 신청자는 거절을 보다 품위 있게 받아들이고, 배분 담당자 대한 불합리한 요구를 삼가야 한다.


6장. 제안 응대 Responding to Proposals

《의문사항 설명서 The Questions and Concerns Letter》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지원 신청자가 지원금을 받기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알려준다.
  • 지원 신청자가 지원에 대한 올바른 기대를 갖도록 돕는다. 보다 더 기대를 갖게 하거나 기대를 꺾기도 한다.

잘 만든 《의문사항 설명서》는 명확한 의사 전달, 합당한 기대 형성, 필요 활동의 명문화 등의 요소를 잘 갖춰야 한다. 이 문서는 배분 과정의 각 단계를 거치면서 지원 신청자에게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므로, 신중하게 작성해야 한다.


7장. 현장 방문 Site Visits

제안서의 내용이 아무리 상세하더라도 복잡한 아이디어의 모든 차원을 전달하지는 못한다. 현장 방문은 배분 담당자가 머릿속에 떠올린 (종종 초현실적인) 세상에서 빠져나와 현실을 깨치는 데 도움이 된다. 현장 방문이 제공하는 기회는 다음과 같다.

  • 제안서의 진실성을 판단한다.
  • 보조금을 신청한 단체와 사람들의 능력을 가늠하고, 그들의 프로젝트가 세상을 변화시킬 가능성을 측정한다.
  • 지원하는 분야의 발전 상황에 대한 최신 정보를 수집한다.
  • 프로젝트의 적합성을 동료들에게 알리는 데 사용할 더 많은 증거를 확보한다.

8장. 자금 지원 요청서 작성 Writing the Funding Document

자금 지원 요청서는 문서와 영감이 결합한 이상한 혼합물이다. 이 서류는 박사 학위 논문처럼 그 주장을 전적으로 지지해야 하고, 매우 감명적인 논쟁처럼 독자들이 행동하도록 자극해야 한다. 완벽한 서류를 만들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사람들이 쓴 모범이 되는 자금 지원 요청서를 참고하는 것이다. 이런 문서들이 어떤 비책을 사용했는지 확인하고, 이 중에서 가장 좋은 방식을 빌린다. 어떤 요청서는 사실적인 접근법이 도움이 되고, 어떤 요청서는 감정적이고 정신적인 호소가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자금 지원 요청서를 작성할 때 두 가지 방식의 균형을 적절히 잘 맞추는 것이 프로젝트 담당자가 개발할 수 있는 가장 필수적인 기술 중 하나이다.


9장. 자금 지원 요청서 발표 Presenting the Funding Document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과 질문에 대한 만족스러운 답변은 보조금 조달 가능성을 높인다. 배분 담당자는 간결함과 열정을 수용하고 방어적 태도와 가식을 피함으로써 최고의 지지자가 된다.


10장. 프로젝트 관리 Managing the Project

자금이 투여된 프로젝트를 모범적으로 관리하려면 욕구(needs)를 예측하고, 문제를 차단하며, 기회를 예견하여 프로젝트의 잠재력을 실제 결과로 전환시켜야 한다. 업무 시간 중 일부를 예측 관리에 사용한다면 투입한 보조금의 영향력을 몇 배로 끌어올릴 수 있다. 이는 다른 사람들을 도와서 스스로를 돕는 재단의 이상을 달성하는 현실적인 방법이다.


11장. 프로젝트 종결 Closing the Project

프로젝트 종결은 재단과 지원받는 단체의 관계의 끝을 의미한다. 하지만 종료된 프로젝트에서 얻은 아이디어와 교훈을 바탕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이어가는 과정에서 시작을 의미하기도 한다. 프로젝트에서 얻은 교훈은 결코 사라지지 않으며, 다음 프로젝트의 수확을 풍요롭게 하는 비료로 사용된다. 재단은 이러한 순환 과정을 이해하고 인식함으로써 교훈을 얻고 숙고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12장. 성과의 영향력 확산 Leveraging Impact

보조금의 영향력은 연못에 돌멩이를 던져 일으키는 파문에 비유할 수 있다. 모든 돌멩이는 크기와 상관없이 연못 표면 전체에 파문을 일으킨다. 큰 돌멩이를 던져 큰 파문을 일으키는 것은 쉽지만 부지런하다면 밀도가 큰 작은 돌멩이로도 큰 파문을 일으킬 수 있다. 영향력을 크게 증가시키는 방법을 찾는 것은 밀도가 높은 돌멩이를 찾는 것과 유사하다. 보조금의 영향력을 크게 키움으로써 효율과 연민의 결합을 제공하거나, 많은 사람들에게 최소 비용으로 최대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이미지 출처: pixabay.com

13장. 정책에 대한 영향력 행사 Influencing Policy

민주 사회에서 재단은 정책 활동을 통해 권력기관(행정부, 입법부, 사법부)의 힘이 공익 증진에 사용되도록 할 수 있다. 검증된 확장 가능한 공익사업을 제시하고 시민들의 뜻을 반영‧홍보함으로써, 공익 활동이 정부와 거대 기관의 견제되지 않은 힘에 대한 효과적인 균형 역할을 하도록 도울 수 있다.


14장. 기획 배분 Initiative-Based Grantmaking

기획 배분은 재단이 의도하는 중요한 목표를 세우고 이에 따른 계획을 신중하게 집행함으로써 그 목표를 달성하는 방식의 배분 사업을 말한다. 이 때 계획은 빠뜨림이 없어야(exhaustive) 성과를 거둘 수 있는데, 빠뜨림이 없으려면 다음과 같이 하여야 한다.

  • 집중적(intensive): 일반 배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우수한 파트너를 집중 지원한다. 각 파트너 단체가 수행하는 프로젝트의 수는 늘어나게 된다. 전체적인 프로젝트 수는 줄이되, 재단의 관여는 높인다.
  • 종합적(comprehensive): 배분은 물론 평가, 전략적 소통, 사회적 마케팅, 정책 활동까지 통합적으로 수행한다.
  • 대규모 자원 투여(expensive):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자원을 충분히 투여한다.

프로그램 담당자들이 전적으로 몰두할 수 있는 별도의 시간을 할애할 수 없다면, 프로그램 완성에 필요한 모든 요소를 통제할 수 없다면, 필요한 대규모 자원을 투여할 수 없다면, 재단은 기획 배분을 시도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이러한 요건을 모두 갖춘 재단이 결단한다면 계획은 놀라운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


15장. 배분 윤리 The Ethics of Grantmaking

<인디펜던트 섹터 Independent Sector>에서 1991년에 발간한 비영리 부문의 윤리에 관한 보고서의 제목 《집행 불가한 것에 대한 복종 Obedience to the Unenforceable》은 배분 윤리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를 잘 요약한다. 윤리적 명령을 준수하는 행동은 보상이 따르지는 않지만, 위반하는 경우 크고 작은, 내면 또는 외부의 처벌이 따라붙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윤리적 행동에 대한 강력한 무형의 보상도 있다. 이 보상은 프로그램 담당자로서 공익 증진을 위하여 민간 기금을 배분할 권한을 부여받은 충실한 관리인임을 아는 것에서 비롯된다. 모든 것을 감안할 때,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보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