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현대 사회 속에서 비영리조직은 조직의 가치를 실현함과 동시에 임팩트를 이끌어 내고자 고군분투하고 있죠. 주목할 점은 임팩트의 핵심에 ‘조직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10월 27일에 열릴 기빙코리아 2023에서는 조직 구성원들이 그려나가는 조직문화의 현재와 미래 모습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또한 비영리조직의 조직문화 현황을 살펴보고, 조직문화가 일하는 방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볼 예정입니다. (행사를 위해 진행한 비영리조직 대상 설문조사에 응답해주신 분들, 관심갖고 지켜봐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일시: 2023년 10월 27일 (금) 14시-17시 장소: 온라인 (10월 중 안내 예정)
* 자세한 내용은 다음 뉴스레터를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의 기빙코리아 비영리조직 대상 연구는 한국 비영리조직의 개괄적 지형을 살펴본 2017년 연구를 시작으로 조직의 이사회, 최고관리자, 종사자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격년으로 진행한 기빙코리아 비영리조직 조사의 흐름을 아래에서 한번 살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에서 올해 게재된 논문 중 찾은 기빙코리아 활용한 논문 리스트입니다. 이 외, 기빙코리아 로데이터를 활용한 논문 중 위 리스트에서 누락되었거나 기빙코리아를 활용한 논문을 게재할 예정이시라면 연락 바랍니다(research@beautifulfund.org).
더 좋은 데이터를 생산하기 위해 본 연구소에서는 더욱 힘쓰겠습니다. 기빙코리아 데이터를 앞으로도 많이 활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흰 도화지에 일단 그림을 그리라고 한 피카소는 아마 처음이 힘들지 막상 해보면 어렵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하려는 의도로 말을 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이 책을 통해 흰 도화지 안에 묻혀있던 인물이나 풍경의 형태가 드러나고, 색상을 입히기 전 윤곽이 잡았을 땐 한 명의 모금가가 어느새 푸른 새싹을 돋우고 있을 것이라 믿는다. 이 책을 추천하는 이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