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콘 하나되다(Unicorns Unite)

아름다운재단에서는 국내에 소개할 만한 기부문화 외서를 발굴하기 위한 검토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먼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추천받은 외서의 주요 내용을 조사하여 정리한 자료를 꾸준히 쌓고 있습니다. 이 작업은 자원봉사자와 기부문화연구소 실습생 분들이 도와주고 계십니다. 이 중에서 국내에 소개할 만한 외서들을 검토하고 함께 읽는 일에, 기부문화에 관한 지식에 관심 있는 아름다운재단 간사님들이 함께하고 계십니다. ‘하루에 30분씩 꾸준히 읽는다’는 의미로 <읽개미>라고 부릅니다. <읽개미>가 첫 책 『시민 대 시장(Citizens vs. Markets)』 다음으로 선택한 책은 『유니콘 하나되다(Unicorns Unite)』입니다. 두 번째 책으로 이 책을 선정한 이유 역시… ‘얇아서’입니다(152쪽). 게다가 이 책은 모양이 네모반듯하고 알록달록한 그림들이 많아서 동화책인 듯 느껴집니다.

이미지 출처 : amazon.com

이 책은 부제 “HOW NONPROFITS & FOUNDATIONS CAN BUILD EPIC PARTNERSHIP”에서 알 수 있듯, 더 좋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활동하는 비영리단체와, 이들의 활동을 지원하는 재단(중간지원단체) 간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세 부분을 구성된 이 책에서 첫째 및 둘째 부분에서는 비영리단체와 재단 간 관계의 현황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관계상을 제시하고 있는데, 동화책처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보다 나은 파트너십으로 나아가기 위해 비영리단체와 재단이 각각 혹은 함께 해야 할 일들을 서로 머리를 맞대고 탐색할 수 있도록 워크북 형식으로써 제시하고 있습니다.

유니콘은 어떤 의미일까요?

유니콘은 뿔이 하나 달린 말처럼 생긴 전설 속 동물이지요? 이 책은 유니콘을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뛰어난 능력에 빛나면서도 겸손하게 행동하는, 고집과 선견지명과 헌신을 갖춘 비영리단체 또는 재단의 전문가. A persistent, visionary, and dedicated nonprofit or foundation professional who shines with brilliance and practices humility. (9쪽)

그리고 사전에서 찾은 유니콘의 다른 의미 속에는 유니콘들이 일하는 바람직한 방식이 이미 명시돼 있네요.

unicorn [형용사] 여러 색의 조합으로 구성된. 색은 일반적으로 자주색, 분홍색, 흰색, 연청색, 연두색을 포함하며, 음식이나 옷 등을 꾸미는 데 함께 사용됨. [adjective] consisting of a combination of a number of colours, typically including purple, pink, white, light blue and light green, that are used together to decorate food, clothing, etc. (출처: Cambridge Dictionary)

따라서 유니콘은 비영리단체나 재단, 혹은 여기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라는 의미와, 이 사람들이 일하는 주된 방식으로서의 협력관계라는 의미를 동시에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pixabay.com

비영리단체와 이들을 지원하는 재단이 함께 일하는 방법, EPIC 파트너십

비영리단체와 재단이 함께 일하기 위한 명제들을 네 가지 계명으로 정리한 것이 EPIC 파트너십인데요. EPIC은 이 네 가지 계명의 첫 머릿글자를 딴 것입니다. 첫째, 모든 투입에 동등한 가치를 부여하라. Equally value all inputs. 단체가 활동하기 위해서는 여러 자원이 투입되어야 하는데요. 이 명제는 특히 재단이 돈을 투입한다고 하여 단체의 활동에 시간과 노력을 투입하는 단체 직원 또는 자원봉사자보다 더 우선시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둘째, 사업 대상자의 요구를 우선시하라. Prioritize needs of those we serve. 단체는 고객, 공동체 및 변화의 요구를, 재단은 단체와 공동체의 요구를 우선순위에 놓아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셋째, 신뢰와 공감을 증진하라. Increase trust and empathy. 넷째, 크고 과감하고 더 나은 일에 몰두하라. Commit to big, bold, and better. 팀워크에 전력함으로써 크게 생각하고, 과감하게 행동하며, 더 나은 성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