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21일과 22일에 걸쳐 열린 2024 기획연구 발표 행사가 열렸습니다. 2024년에 기획연구는 ① 비영리법인의 설립과 분할에 관한 법적 쟁점, ② 임팩트 투자, ③ MZ 세대 기부 행동 및 사회 참여, ④ AI와 인간 간 기부 예측 효과성 비교, ⑤ 사회적 캠페인에서 기부 수혜자의 인격을 고려한 감성 디자인, 그리고 ⑥ 기부에 관한 언론 보도 권고 사항 도출 등 6가지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각 주제별 주요 내용과 질의 응답을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아름다운재단 나눔북스 제18권 《기부금품법 함께 읽기: 기부금품법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는 기부금품법의 역사, 기부금품법 조문 해설 및 적용 사례(판례, 행정해석), 기부금품법에 관한 연구자와 현장의 논의 등 기부금품법의 모든 것을 담은 책입니다. 이 책 출간을 기념하여 지난 12월 5일 목요일 오후 2시부터 ‘기부금품법, 이제는 극복할 때’라는 주제로 북토크가 열렸습니다. 40여 명의 참가자가 모인 이 자리에서 박훈, 강남규 두 저자는 이 책을 집필하게 된 뒷이야기를, 현장 실무자들은 기부금품법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습니다. 참석을 못 하신 독자 분들을 위해 저자들과 참가자들이 들려준 이야기들을 간단히 소개합니다.
… 가족 돌봄 청년은 중증 질환, 장애, 정신 이상, 혹은 가족 구성원의 사망, 가출, 이혼 등으로 가족에게 돌봄을 제공하거나 생계를 책임지는 아동이나 청소년을 일컫는다. 이 책「나는 돌봄하고 있습니다」를 읽으면 가족 돌봄 청년들이 짊어지는 무게가 생생하게 느껴진다. ‘이제 네가 가장이다’라는 말 대신 ‘힘들면 언제든지 연락해’라는 어른의 말이 듣고 싶었다는 말을 곱씹어보게 된다. 이 책이 더 뜻깊은 건, 당사자가 직접 작가로서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풀었다는 사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