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문화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인디애나대학 릴리 패밀리 스쿨 오브 필란트로피(이하 IU)가 빌앤멜린다 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하는 “기부의 새로운 영역 (Emerging Areas In Giving: 이하 EAG)”의 일환으로 진행된 연구로, EAG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국가별로 각각의 기부방식 규모와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입니다.

  • 우리나라의 기부방식 중 어느 방식에 기부금이 많이 모일까? ARS? 거리모금? P2P?
  • 전통적인 기부방식부터 새로운 기부방식까지 어떻게 변했을까?

세계기부환경지수는 IU에서 격년으로 기부환경을 측정하는 지수입니다.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는 한국 파트너로 참여하여 한국의 기부 환경 부분을 맡아 작성하였습니다. 올해 발간된 2022년 보고서는 91개국이 참여하여 기부단체의 기부환경 우호성 정도를 보고하였습니다.
 

 
이 책은 어렵지 않지만 쉽게 읽어지지는 않는다. 사례 하나마다 많은 고민을 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례들을 가까이 두고 경계하고자 할 때 우리는 시민들로부터 외면받지 않는 조직이 될 것이며, 더 나아가 스스로 자정하는 자생력을 가진 조직으로 신뢰받게 될 것이다.
이 책을 비영리 단체의 모든 구성원들에게 권하지만 특히 상위 리더들과 오랜 연차의 구성원들이 모두 필독하기를 희망한다.’
 
아름다운가게 자원활동센터 양유라 팀장 추천글 中
💌 새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나눔지식뉴스레터는 매월 발송됩니다. 전하고 싶은 소식이 있으시면 research@beautifulfund.org로 문을 두드려 주세요!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9길 6 (옥인동 13-1) 아름다운재단 ㅣ 우편번호. 03035 
Tel. 02-766-1004, 02-6930-4564/4523/4516/4556│ Fax. 02-6969-5196 
Email. research@beautifulfund.org 
Copyright ⓒ 아름다운재단. All rights reserved.
 
 
본 메일은 회원님께서 수신동의를 하셨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메일의 수신을 더이상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