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금세액공제이미지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은?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시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근로소득이 있는 개인이라면 새해 초 연말정산을 신청하실텐데요. 연말정산을 신청하실 때는 월급에서 미리 공제된 소득세, 환급받으시려면 세액공제 항목들을 잘 챙기셔야 합니다. 챙겨야 할 세액공제 항목, 무엇이 있을까요?

연말정산 세액공제 항목

▷ 연금저축계좌 / 개인형퇴직연금 IRP
▷ 화재보험, 암보험 등 보장성 보험
▷ 주택 월세
▷ 기부금
▷ 의료비
▷ 교육비
▷ 자녀 세액공제

 

개인 근로소득자는 법정/지정기부금의 □□%를 환급받을 수 있어요!

기부금에 대해 세액공제 혜택을 주는 이유는 국가가 해야 하는 공적인 일을 공익재단이나 비영리단체가 대신한다고 인정하기 때문이랍니다. 그만큼 세금으로 써야 할 돈을 시민들의 힘으로 해결해냈으니까요! 

우리나라 법에서 기부금은 정치인이나 정당을 후원하는 정치자금기부금, 우리사주조합기부금, 법정기부금, 지정기부금으로 분류되는데요. 우선 비영리공익활동단체에 기부하신 기부금인 법정기부금과 지정기부금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정치자금기부금,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종교단체기부금, 그리고 2023년 신설된 고향사랑기부금이 있을 경우의 세액공제 계산법은 마지막에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개인 근로소득자는 1천만원 이하까지는 법정/지정기부금(종교단체 제외)의 15%, 1천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30%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함께 계산해볼까요?
(2021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에 기부한 경우 공제율이 한시적으로 5%p 상향했으나 2023년에는 원상복귀되었어요.)

(사례1) 개인 근로소득자가 정기기부와 일시기부 총 100만 원을 기부했다면?
직장인 아름씨는 아름다운재단 안전영역에 매달 3만원씩 정기기부를 하고 있어요. 올해는 12번, 총 36만 원을 기부했네요.  최근 산불 피해를 입은 지역 주민을 위해 긴급 생활용품을 지원하는 프로젝트에 64만 원 일시기부도 했습니다. 올 한해 총 100만 원이나 기부를 했네요! 연말정산 신청을 하면 100만 원의 15%인 15만 원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법정/지정기부금(종교단체 제외) 연말정산 세액공제 환급금 계산식
(연 기부금액 총액 중 1천만원 이하 * 15%)+(연 기부금 총액 중 1천만원 초과분 * 30%)

*이해를 돕기 위한 가상의 사례입니다. 실제 세금계산은 홈텍스의 연말정산 안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부금 세액공제 한도는? 어디에 기부했냐에 따라 달라요!

그런데 법정기부금이냐, 지정기부금이냐에 따라 세액공제 한도가 달라진답니다. 법정기부금단체에 기부한 금액은 소득금액의 100% 한도 내에서, 지정기부금단체에 기부한 금액은 소득 금액의 30%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법정지정기부금

단체마다 인정한도가 다르다니, 복잡해진 것 같은데요. 사례를 통해 더 쉽게 이해해 볼까요?

(2-1) 연소득 4천만 원 다운씨가 아름다운재단에 2천만 원을 기부했다면?

직장인 다운씨는 과세 대상 연소득(연소득액에서 각종 공제를 제외한 소득액)이 4천만 원입니다. 열심히 절약하고 적금을 했더니 2천만 원이 모여서 어떻게 쓰면 좋을지 고민하다가 아름다운재단에 기금 조성 문의를 했어요. 1천만 원 이상이면 나만의 기금을 조성할 수 있다고 해서 2천만 원 모두 기부하고 ‘다운기금’을 만들었습니다.

다운씨는 연말정산 기부금 세액공제 환급금으로 450만원이 나올거라고 예상했어요. 2천만 원 중 1천만 원까지는 15% 공제를 받아 150만 원, 1천만 원을 초과한 나머지 1천만 원에 대해서는 30% 공제를 받아 300만 원이 환급될 거라고 계산했거든요.

그런데 아름다운재단의 담당 매니저님은 올해 연말정산으로 210만 원을 환급받을 수 있을 거라고 안내해 줬어요. 왜 다운씨의 예상과 담당자의 계산 결과가 다를까요?

아름다운재단은 지정기부금단체이기 때문에 소득금액의 30% 한도 내 기부금에 대해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즉, 다운씨는 연소득 4천만 원의 30%인 1,200만 원 이하 금액에 대해서만 올해 연망 정산에서 환급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1천만 원 이하 기부금에 대해 15% 150만 원, 초과분인 200만 원에 대한 30% 60만 원, 총 210만 원을 환급 받게 되는 것이지요.

지정기부금 세액 공제 인정 한도 계산식 (연간 기부금 총액)-(과세 대상 연소득 X 30%)

걱정 마세요, 지정기부금단체 기부금 세액공제혜택은 10년 동안 이월할 수 있어요!

법정기부금단체에 하면 100%로 받을 수 있는데 왠지 손해 보신 기분이라고요? 걱정 마세요. 올해 한도를 넘겨서 세액공제를 받지 못한 기부금은 내년, 내후년, 10년까지 이월해서 마저 다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사례2-2) 2023년 지정기부금단체에 2천만 원을 기부한 다운씨가 2024년 환급받을 세금은?

2천만 원을 기부했는데 지정기부금단체 기부라서 연소득 30% 한도에 걸려 1,200만원에 대해서만 세액공제 혜택을 받는다는 말에 다운씨가 놀라자 담당자는 ‘이월하실 수 있다’고 설명해주었어요.

다운씨가 올해 2천만 원 중 1,200만 원에 대해 환급받으면 세제혜택을 받지 못한 기부금 800만 원이 있는데요. 이월해서 2024년 초 연말정산에서 받는거에요. 즉, 2024년 연말정산에 210만 원, 2025년 연말정산에 120만 원(800만 원의 15%), 총 330만 원을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법정기부금단체? 지정기부금단체? 다른 세제혜택 기준이 너무 복잡하다고요? 한 해 1천만원 이하를 기부하고 계시다면 ‘기부금의 15%를 환급받는다’고 간단하게 이해해도 좋답니다. 우리나라 개인근로소득자 연평균소득(3,500만원)의 30%가 약 1천만원이거든요. 연소득 30% 이하를 기부하고 계시다면 법정기부금단체나 지정기부금단체나 세제 혜택을 똑같이 받을 수 있어요.

단체마다 사업과 특성이 다르기에 법정기부금단체냐 지정기부금단체냐의 기준보다는 내가 만들고 싶은 사회적 가치를 만들고 있고, 내가 믿을 수 있는 단체에 기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장에서는 실질적인 차이가 크지 않은데,  ‘법정’, ‘지정’이라는 용어와 혜택의 차이 때문에 시민들이 복잡함을 느끼고 있다는 문제 제기도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어요. 2021년 세법개정안에는 법정기부금단체와 지정기부금단체라는 용어를 공익법인과 공익단체로 통일하고 기부금 인정 한도는 별도 명기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지금까지 개인근로소득자의 일반기부금 세액공제 혜택을 알아보았습니다.  정치자금기부금, 고향사랑기부금, 우리사주조합기부금, 종교단체 기부금일 경우 계산방법이 달라진답니다. 
아래 기부금 종류에 따른 세액공율도 확인해 보세요.

※ 아름다운재단 네이버포스트 ‘나눔위키피디아-연말정산, 기부금 세액 공제 계산법’을 수정 보완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