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빙코리아 2023 설문 요청받으셨나요?

비영리 조직문화도 평가해볼 時點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는 현재 비영리 조직문화 관련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근대적 비영리단체가 설립된 지 약 120년이 지난 현재까지 비영리단체의 조직문화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더 많아질 비영리조직을 위해 이제는 비영리도 조직문화에 대해 점검해볼 시점 되었습니다.
설문 요청드리는 연락을 받으시면 꼭! 응답 부탁드려요. 
글로벌 필란트로피 트래커(Global Philanthropy Tracker, 이하 GPT)는 전 세계 개인과 단체의 국경을 넘는 기부를 측정하는 하는 최초의 연구입니다. 이번 2023년 GPT는 11번째 보고서로, 증가하는 기부의 필요성과 해외 기부 규모에 관한 정보의 간극을 좁히고자 합니다.
  • 47개국 국가의 해외 기부 현황
  • 사업 및 수혜국 별 해외 기부
  • 해외 기부의 미래
GPT는 위와 같은 결과를 통해 시민사회, 정부, 기업과 개인이 어떻게 전세계의 사회 문제를 다루기 위해 협력해 나가는지 보여줍니다.

지난 4월 20일, (사)한국납세자연합회의 주최로 ‘기술의 발전과 납세자 권리-가상자산, NFT와 기부세제’포럼이 게더타운 내 송상현타운 Hall of Justice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아름다운재단의 신입매니저, 윤보미 매니저께서 참석하여 행사 전반에 대해 잘 기록해주셨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현행법상 가상자산의 과세가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지와 함께 납세 관점과 모금 기관에서 바라보는 가상자산의 기부세제에 대한 논의는 다양한 시각에서 이 문제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모금 기관을 통한 가상자산 기부가 충분하고 활발히 논의되어 제약의 어려움 없이 정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기부에 대한 철학적 고민이 담겨 있는 책

‘제목에 들어 있는 ‘기부’, ‘윤리’ 두 단어만 들어도 뭔가 무거운 느낌으로 다가올 수 있지만, 생각보다 술술 잘 읽히는 책이다. 이미 기부를 하고 있거나 아니면 기부를 할지 말지 망설이고 있는 분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기부 행위에 관한 고민의 지점을 짚어주어 기부의 방향을 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거라 확신한다.

이 책은 『The Ethics of Giving : Philosophers’ Perspectives on Philanthropy』를 번역한 책인데, 저자들의 다양한 관점이 각 장에 녹아져 있다.’

(전)사랑의열매 나눔문화연구소 연구원 정현탁 추천글 中
 
지난 4월 3일, 아름다운재단은 새로운 네 명의 매니저님들과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입사와 동시에 교육이 이루어졌는데요, 기부문화연구소에서는 교육과 더불어 연구소 홈페이지에 대한 첫인상을 묻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기대 이상으로 매니저님은 이미 기부문화연구소에 대해 익히 알고 있었고, 첫인상에 대한 글을 아래처럼 길게! 썼습니다. 정성 가득한 글, 읽어보시고 잠시나마 리프레시되는 시간보내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나눔지식뉴스레터는 매월 발송됩니다. 전하고 싶은 소식이 있으시면 research@beautifulfund.org로 문을 두드려 주세요!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9길 6 (옥인동 13-1) 아름다운재단 ㅣ 우편번호. 03035 
Tel. 02-766-1004, 02-6930-4564/4523/4516/4556│ Fax. 02-6969-5196 
Email. research@beautifulfund.org 
Copyright ⓒ 아름다운재단. All rights reserved.
본 메일은 회원님께서 수신동의를 하셨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메일의 수신을 더이상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