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가하신 분, 참가하지 못하신 분 모두 필독!

6월 29일 진행된 제9차 나눔지식네트워크 공동기획포럼은 ‘자립준비청년을 위한 민간 비영리 조직의 역할’을 주제로 개최되었습니다. 자립준비청년과 관련된 각 기관에서 주관한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비영리조직, 기업과 정책 입안에 시사점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7월 5일 수요일,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에서는 연구자를 위한 특별 세미나를 마련했습니다. 국내에 기부와 비영리 전문 학제가 부재한 가운데, 학술적 연구가 축적된 미국을 중심으로 구성한 체계적인 원데이 커리큘럼입니다. 본 세미나에 참가하여 들은 내용을 공유하고자 정리했습니다. 

비영리단체는 어떻게 고향사랑 기부제를 활용할 수 있을까?

효율적인 모금을 원하는 이들을 위한 나침반

‘하나, 모금을 왜 해야 할까? 둘, 모금을 통해 만들고 싶은 사회적 변화나 바람이 있는가? 셋, 모금 전문가로서 성장·발전하는 데 중요시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어느 순간부터 모금을 왜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과 탐구를 하기 시작했다.

현장에서 나와 같은 고민과 씨름하고 있는 동료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모금의 의미를 되짚고, 효율적이고 실전적인 모금 방법을 터득해서 자신 있게 한 발 딛는 모금가로, 나아가 모금 전문가로 성장하기를 응원한다.

 
노틀담복지관 사회복지사 어명희 추천글 中
 
기부문화에 대한 비난과 폄훼, 그리고 이를 변론하는 내용을 담은 이 책은 비영리에 대한 신뢰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기부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가 적지 않다. 기부단체는 불투명하고, 기부자(특히 고액기부자)는 세금 감면이나 사회적 영향력 확대를 추구할 따름이라고 한다. 저자는 기부문화에 대한 이런 비판의 대안적인 견해를 제시한다.

기부의 긍정적인 역할과 잠재력은 대단하다. 저자 자신이 그러한 사례이지만, 기부를 통해 새로운 인생을 찾은 사회적 약자들이 적지 않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조용하면서도 효과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처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갑을 열고 있으며, 이 책에서도 그런 다양한 기부자들을 소개하고 있다.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나눔지식뉴스레터는 매월 발송됩니다. 전하고 싶은 소식이 있으시면 research@beautifulfund.org로 문을 두드려 주세요!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9길 6 (옥인동 13-1) 아름다운재단 ㅣ 우편번호. 03035 
Tel. 02-766-1004, 02-6930-4564/4523/4516/4556│ Fax. 02-6969-5196 
Email. research@beautifulfund.org 
Copyright ⓒ 아름다운재단. All rights reserved.
본 메일은 회원님께서 수신동의를 하셨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메일의 수신을 더이상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