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에 내재한 리더십 발굴 및 확충
Building Leadership from Community Up

이 책의 제목이자 핵심 개념인 모두가 이끌기Everyone Leads는 우리 시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다른 누군가가 나서주기를 기대하기보다는 사람 즉, 우리라는 무한한 자원을 발굴해야 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사회적 변화는 소수 몇몇이 아닌 많은 이들의 리더십에서 시작되며, 우리 모두가 이러한 사회 변화에 공헌할 수 있다. 우리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우리가 속한 지역사회community 안에 존재한다. 종전에 보지 못했던 소속감, 협업, 공동체 형성과 같은 모두가 이끌기를 깨우쳐야 한다. 미셸 오바마가 퍼블릭 얼라이스Public Allies에서 리더를 세우고 공동체를 건립하는 방법을 배운 것처럼, 우리 사회가 직면한 문제에 필요한 다양한 리더십을 발견해야 한다. 변화를 꿈꾸는 지역 활동가들의 일독을 권한다.

이 책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서론 Introduction

저자는 지도자leader라는 명사 대신 이끌다lead라는 동사를 사용했다. 사람이 맡은 직책이 아닌, 사람이 취하는 행동으로 리더십의 개념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책임과 주도성, 그리고 영향력이 모든 사람에게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우리는 목표나 집단, 업무에 따라 때로는 이끌고 때로는 따라간다. 사회운동‧정치‧사업에서 미약한 시작은 흔한 이야기긴 하나, 사회 변화는 항상 평범한 사람들이 비범한 일을 해낸 결과로 이뤄졌다. 저자는 이름 없는 많은 시민들이 어떻게 우리 사회의 가장 중요한 몇몇 변화에 기여했는지를 미국 독립 혁명 등의 사례를 통해 보여주면서, 그와 같은 리더를 더 많이 발견하고 만들어야 함을 강조한다. 지역사회의 인재를 사회 변화에 참여시키는 데 실패하면 지속가능한 변화를 만들어낼 수 없다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이 책에서는 효과적인 지역사회 구축 방법으로서의 리더십을 다룬다. 또한 다양한 사람과 집단의 화합을 이끌어냄으로써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는 리더의 역할에 주목한다. 이러한 목표는 효과적인 조직만으로는 충분히 달성할 수 없다는 것이다.

1부. 퍼블릭 얼라이스 및 모두가 이끌기 개념 소개
About Public Allies and the Concept That Everyone Leads

이미지 출처: flaticon.com

1장. 모두가 이끌기 신념에의 도달 Coming to the Conviction that Everyone Leads

퍼블릭 얼라이스가 정의하는 리더십은 다음과 같다.

  • 리더십은 소수의 사람들이 맡는 직책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과정이다.
  • 리더십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할 책임을 개인적‧사회적으로 부담하는 행동이다.
  • 리더십은 지역사회 내 다양한 구성원과 집단이 효과적으로 협력하도록 이끄는 다섯 가지 핵심 가치를 실천하는 행동이다.

모두가 이끌기의 5대 핵심 가치는 다음과 같다.

  • 지역사회 내 모든 자산의 확인 및 활용
  • 문화적 차이의 극복과 연결
  • 협업 활동 촉진
  • 지속적인 학습과 개선
  • 함께 일하는 사람들과 도움을 주는 사람들에 대한 책임 부담

2장. 나의 리더십 여행 My Leadership Journey

리더십을 발전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요인은 무엇인가? 저자는 자신의 삶을 돌아봤을 때 다음 4가지가 중요했다고 말한다.

  1. 자신을 단점뿐만 아니라 장점도 가진 인간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기와, 다른 사람 역시 장‧단점을 가진 인간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기.
  2. 피드백‧지지‧도움 요청하기와, 자신의 취약성을 기꺼이 드러내고 자신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 나아가 다른 사람 역시 자기 이야기를 공유하도록 마음의 문을 열고 다가서기.
  3. 변화를 이끌 기회가 왔을 때 위험이나 실수에 대한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기꺼이 나서려는 용기, 그리고 이러한 헌신을 통해 얻게 될 교훈을 수용하려는 의지.
  4. 업무와 리더십, 개인적인 삶의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가 조언을 구할 줄 아는 능력, 그리고 그들과 서로 도움이 되는 관계를 구축하기.

3장. 모두가 이끌기 개념의 전통과 미래 The Tradition and Future of the Concept That Everyone Leads

누구나 주도할 줄 안다는 사실, 그리고 변화의 모든 측면에서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사실. 이는 미국 역사를 통틀어 현실에서 분명하게 입증되었다. 다양성의 증가, 그리고 새로운 기술 및 세대의 부상으로 인해 리더십에 관한 보다 협력적이고 폭넓은 접근이 필요하게 될 것이다. 지난 40년 동안 발전한 리더십 이론은 다음 사실을 일관되게 지지해 왔다.

  1. 리더십은 누구나 할 줄 아는 행동이다.
  2. 리더십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할 책임을 부담하는 것이다.
  3. 사람들을 효과적으로 협력하도록 이끄는 가치를 실천하는 행동이다.

4장. 리더십의 책임 The Responsibility of Leadership

리더십은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할 개인적‧사회적 책임을 부담하는 행동이다.

우리는 필요한 모든 자료‧정보‧도구‧관계가 다 갖춰지기를 기다렸다가 행동해서는 안 된다. 리더십의 여정을 거치며 위험을 감수하고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해야 한다. 목표 달성에 성공 또는 실패한 경험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발휘할 다음 기회를 준비해야 한다.

또 우리는 사람들을 이끄는 방법에 관한 책임을 부담해야 한다. 여기에는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할 때 사용하는 접근법, 가치, 피드백을 받는 방법 등이 포함된다. 리더십의 실천은 본디 협력의 과정이다.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노력해 온 단체와 전문가들은 지역사회 구성원 스스로가 서로에게, 혹은 지역사회 전체에 가졌던 책임감을 대체했다. 이들은 모든 것이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려 있다고 믿거나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의존하도록 만들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실패한다면 단체와 전문가 스스로는 물론 다른 사람에게까지 건강하지 못한 역동을 만들게 된다. 우리는 지역사회 구성원 스스로의 책임 의식을 다시 일으켜 세우고,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기관과 시민 간 관계를 조정해야 한다.

2부. 퍼블릭 얼라이스의 5대 핵심 리더십 가치
The Five Core Public Allies Leadership Values

5장. 지역사회 내 모든 자산의 확인 및 활용 Recognizing and Mobilizing All of Community’s Asset

지역사회 내의 모든 구성원과 집단은 모두 반은 비어 있고 반은 차 있다. 즉, 충족되지 못한 욕구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내에서 기여할 수 있는 자산도 함께 갖고 있다. 이러한 자산을 기반으로 관계를 구축할 때 지역사회 내 모든 구성원과 집단은 보다 큰 변화의 기회를 얻는다.

지역사회 내에서 활용 가능한 주요 자산은 다음 3가지이다.

  • 개인의 재능
  • 사람들을 연결하는 사회자본과의 연계
  • 시민을 참여시키고 지지하는 단체

효과적이고 혁신적인 단체는 지속가능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데 반드시 필요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진정한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서는 지역사회 구성원과 집단 모두를 참여시키려는 협력적인 노력이 핵심이다.

자산 기반 모델에서 리더는 연결자로서 지역사회 내 모든 구성원과 집단의 자산을 확인하고 연결하며 활용하는 역할을 맡는다.

6장. 문화적 차이의 극복과 연결 Connecting Across Cultures

많은 사람들을 포용하는 다양한 리더를 만드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다양한 배경과 믿음,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한데 모이게 만드는 네트워크와 관계를 구축한다.
  2. 삶의 스토리를 공유함으로써 지역사회 내에서의 각자의 경험‧어려움‧동기‧성공‧자산에 대해 배운다.
  3. 참여자들을 지원하면서 힘들더라도 솔직하게 대화를 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만들고, 대화의 기본적인 규칙을 세우며,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도록 독려하고, 집단이 피하기 어려운 감정적인 문제와 대인적인 애로사항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4. 권력‧특권‧폭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토론을 독려하는 연습에 참여한다.
  5. 지역사회 내 각 구성원 및 집단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고, 그러한 차이를 지역사회의 자산으로 활용할 방법을 논의한다.
  6. 참여자들이 각자가 속한 네트워크와 일터 등 여러 집단에서 보다 넓은 포용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을 구축한다.
  7. 참여자들이 다양한 집단을 이끌고, 나아갈 때와 물러설 때를 알며, 모두의 목소리와 자산이 가치 있게 여겨지도록 보증하는 자신감과 접근법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7장. 협업 활동 촉진 Facilitating Collaborative Action

팀워크는 리더 본인을 비롯한 각자의 다양한 업무 스타일과 리더십 스타일을 인식하는 데에서 시작한다. 어느 한 사람이 모든 것을 다 잘할 수는 없다. 각각 다른 접근 방식과 재능을 들고 올 여러 사람들과 함께 팀을 구축하고, 팀 내에서 그러한 차이점을 소중히 여기면서 협력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팀을 구축하는 데에는 서로에 대해 배우고, 업무는 물론 관계에 집중하며, 인위적인 조화를 넘어 서로 협력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는 의도된 과정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는 생산적인 피드백 주기와, 동의하지 않기가 포함된다.

지역사회의 문제 해결에 있어 협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어떤 조직이 다른 조직과의 협력 없이 문제를 해결하는 일은 드물다. 지역사회 내의 문제를 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한다면 모든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조직적 협력이 필요하다.

8장. 지속적인 학습과 개선 Continuously Learning and Improving

리더는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에 최선을 다함으로써 공유된 사명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과 개선을 책임져야 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학습과 성장에 효과적인 환경과 과정을 만들어야 한다. 리더는 정기적으로 피드백과 코칭을 제공하도록 노력하며, 다른 사람들이 지속적인 개선 방법을 찾도록 도와야 한다.

9장.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 부담 Being Accountable to Ourselves and Others

진정성이란 리더가 자신의 이야기, 목적, 가치, 도덕적‧윤리적 기준에 충실한 것을 말한다. 이러한 진정성을 바탕으로, 리더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 대한 책임을 기꺼이 부담한다. 다른 누군가가 나서서 그러한 책임을 부담하기를 기다리지 않는다.

리더는 자신이 정한 목표와 약속한 헌신, 꺼낸 말, 학습에 필요한 교훈에 대한 책임을 수용한다. 우리는 지금의 우리를 가능하도록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영향을 미치고, 멘토를 해주고, 가르침을 주고, 희생한 사람들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우리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의 일을 통해서 그들을 공경해야 한다.


퍼블릭 얼라이스의 5대 핵심 가치는 통합적이다. 한 가지를 실천하면 다른 4가지에서 더욱 강해질 것이다. 그 가치들은 리더로서의 우리가 사람들과 집단을 어떤 지역사회에서든 효과적으로 함께 일할 수 있도록 만드는 가치 체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