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페이퍼] 임진의병 사례를 통해 본 나눔의 이해와 응용 

코로나19가 비영리단체에 미친 영향에 관한 인식조사

[이슈페이퍼 2021-3] 임진의병 사례를 통해 본 나눔의 이해와 응용
 
 

나눔의 가장 일반적인 정의인 ‘공익을 위한 자발적 행동’의 의미를 음미하고, 이것이 임진의병이라는 역사적 사례에서 나타나는 모습들을 확인합니다.

들어가며: ‘제가 찾은 우리 선조들의 ‘공익을 위한 자발적 행동’ 중 하나는 임진왜란 당시 의병 활동(임진의병)입니다. 임진의병과 같은 무장 항쟁은 오늘날 나눔 행동의 범주 안에 포함하기에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운동이 공익 비전, 자발성,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행동과 같은 보다 보편적인 요소를 충족하는 한 나눔 행동으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요소의 충족 여부를 살피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입니다’

[이슈페이퍼 2021-4] 코로나19가 비영리단체에 미친 영향에 관한 인식조사
 

본 연구는 코로나 19가 2020년 초 발병 직후 한국의 비영리 부문에 미친 영향과 2차, 3차 대유행을 거친 이후 한국의 비영리 부문에 미친 영향을 비영리 단체를 대상으로 2020년 5월과 2021년 5월 각각 두 차례 걸쳐 조사하였습니다. 비영리 단체의 기존 사업이 팬데믹 상황에서 어떻게 사업을 수행하고 있었는지, 사업에 생긴 변화를 추정하는 방법, 궁극적으로 비영리 단체가 정부가 하기 어려운 사각지대를 찾아 다양한 방식으로 그 역할을 해내기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운영과 변화에 관한 부분을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나눔북스지리산 작은변화베이스캠프 ‘들썩’에 ‘나눔문화컬렉션’이!

[나눔문화컬렉션]은 우리 사회와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는 시민과 비영리단체 종사자들이 기부문화에 관한 국내외 도서를 자유롭게 열람할 수 있도록 설치한 기부문화도서 전문 서가입니다. ‘들썩’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사회적협동조합 지리산이음과 아름다운재단 간에 체결한 업무제휴협약에 따라 서울도서관,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에 이어 올해 8월 ‘들썩’에 세 번째 [나눔문화컬렉션]을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10월에 출간된 기부문화도서]

나눔북스는 월마다 출간된 기부문화도서를 소개해드립니다. 10월 동안 출간된 도서의 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외부소식 알려드립니다!] 그로웨이 – 비영리 역량 강화 코칭 강좌

“비영리 역량 강화 코칭 강좌” 수강생 모집 
 
모금.. 고민은 많이 하시는데, 쉽지 않죠? 강의를 듣는다고 하여도, 기관에 맞게 적용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기관에 맞는 맞춤형 코칭으로 기관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11월 20일부터 시작하는 5명의 전문가와 함께 하는 11개의 강좌가 준비되었습니다. 
기관에 맞는 강연을 골라 듣고, 기관에 맞게 적용하고, 코칭으로 조직을 재정비 하세요.
 
2022년 튼튼한 재정과 안정적인 조직으로 새 출발 합시다!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나눔지식뉴스레터는 매월 발송됩니다. 전하고 싶은 소식이 있으시면 research@beautifulfund.org로 문을 두드려 주세요!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9길 6 (옥인동 13-1) 아름다운재단 ㅣ 우편번호. 03035 
Tel. 02-766-1004, 02-6930-4564/4523/4516/4556│ Fax. 02-6969-5196 
Email. research@beautifulfund.org 
Copyright ⓒ 아름다운재단. All rights reserved.
 
 
본 메일은 회원님께서 수신동의를 하셨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메일의 수신을 더이상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