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을 맞이하여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에서는 새로운 석·박사연구지원사업을 진행합니다. 바로 연구자를 ‘직접 발굴’하여 연구로 기부문화 발전에 공헌한 논문을 시상하는 사업입니다. 더 자세히, 어느 논문이 수상했는지 홈페이지 글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기부문화연구소는 한국 사회에 기부문화 연구가 잘 자리잡도록 끊임없이 힘쓸 것입니다.

본 보고서는 블록체인 활용, 가상화폐 기부와 NFT 활용 국내 사례를 정리하고, 이 새로운 기술이 향후 좋은 일을 위해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또한, 모금조직이 이를 활용하기 위해 해결되어야 할 과제도 정리해 보았습니다.

  • 블록체인, 가상화폐, NFT란 무엇일까?
  • 우리나라와 해외에서는 어떤 블록체인 기반의 기부가 이루어지고 있을까?

 
이원재 저자는 “관찰과 대화와 상상을 통해(서문 p15)” 책을 썼다고 했으나, 내가 보기엔 오랜 학습적 경험과 통계를 바탕으로 쓴 책이다. 많이 들여다봤고, 많이 고민하면서 쓴 책이다. 내 경우 경제경영 책을 몰아서 많이, 읽는다. 그 때마다 느끼는 것이 있다. 왜 나는 한국인 학자가 쓴 경제경영책을 많이 못 읽는가? 왜 외서를 번역한 책만 이렇게 읽는가? 책이 없었다. 폄하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경제 관련한 책은 부동산과 투자, 돈, 책이 제일 많다. 제대로 날 것이 생생하게 기록된 경제학 책을 못 찾았다. 그러던 차에 <소득의 미래>를 만났다. 시원했다. 감동도 받았다. 그래서 추천한다.
(주) 통하다 기획이사 김향숙 추천글 中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나눔지식뉴스레터는 매월 발송됩니다. 전하고 싶은 소식이 있으시면 research@beautifulfund.org로 문을 두드려 주세요!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9길 6 (옥인동 13-1) 아름다운재단 ㅣ 우편번호. 03035 
Tel. 02-766-1004, 02-6930-4564/4523/4516/4556│ Fax. 02-6969-5196 
Email. research@beautifulfund.org 
Copyright ⓒ 아름다운재단. All rights reserved.
 
 
본 메일은 회원님께서 수신동의를 하셨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메일의 수신을 더이상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