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제 소개를 해야겠군요. 닥터 필이에요. 원래는 필란스로피인데 친구들은 줄여서 필이라고 하죠. 애칭이랄까요? 닥터 필, 필박사, 닥터 필랜스로피, 필랜스로피박사, 편한 대로 부르세요. 필란스로피? 하며 고개를 갸우뚱하는 분이 가끔 있어요. 그런 솔직함이 가끔 저를 까칠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보통은 아주 친절하답니다. 앞으로 제가 여러분의 척척박사가 되어 모든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줄 테니 가슴이 답답하거나 마음을 짓누르는 게 있다면 뭐든지 물어보세요.

 

Q: 필란스로피란 말의 유래와 의미가 궁금해요

A: 흔히 듣는 질문이네요.

필란스로피란 필로스 PHILOS와 안스로피 ANTHROPY 두 개의 그리스어가 조합되어 만들어졌어요. 저희 어머니와 아버지가 저를 만든 것과 같은 이치랄까요. 흔히 알고 있는 필하모니, 필로소피 같은 단어에도 필로스가 숨어있는데 사랑, 애호를 의미해요. 뒤에 붙으면 애호가, 좋아하는 사람이란 뜻이 되죠. 책을 좋아하는 사람은 Bibliophile,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은 cinephile. 여러분은 어떤 파일인가요? phile은 넣은 말로 자신을 표현해 보세요. 참고로 전 X-File을 좋아하는 X-Phile입니다.

애호를 뜻하는 필로스가 사람을 뜻하는 안드로피와 짝을 이뤄 ‘사람에 대한 사랑’이란 의미를 갖게 되었어요.
보편적 인류애, 박애, 자선이란 뜻으로 풀이되기도 하고 무엇보다 제 이름이란 걸 기억하세요 하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