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보고서에 따르면, 전년도에 비해 2020년 기부금이 감소했지만 코로나19 상황임을 감안할 때 그 폭은 매우 적습니다. 온라인과 SNS를 통해 기부금 영수증이 발급되지 않는, 즉 국세청 통계에 잡히지 않는 기부금이 점점 더 늘고 있는 추이도 감안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 시기에 한국에서의 높은 기부 및 자원봉사 참여는 경제 불황, 자연 재해 등 국가적 재난이 발생했을 때 평소에 비해 기부 및 자원봉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한국 사람들의 기부성향 때문이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2022년도 기획연구 발간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는 사회복지, 경제학, 세무학, 법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 연구진이 모여 건강한 기부문화가 우리 사회에 뿌리 내리는 데 필요한 조사 및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코로나19 시대의 국제 기부 동향과 NPO의 블록체인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등이 수행되었습니다.
[기획연구 2022-1]
본 연구는 코로나19 대유행 시기 일반 시민들의 기부 행동의 변화에 관한 국제 비교 연구로서 총 9개 나라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 발생 이후 기부 및 자원봉사 트렌드를 분석하였습니다.
코로나19 이후 한국에서의 기부행동의 변화 중 특별한 점은 모르는 사람에 대한 도움을 제공하는 비율이 코로나19 이전보다 상대적으로 높아졌다는 점입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모르는 사람에 대한 도움을 제공하는 비율이 다른 나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으나, 코로나19 이후에는 해당 비율이 다른 비교 대상 국가보다 높게 나타났습니다(22.2%).
[기획연구 2022-2]  
영국 Z세대는 전반적으로 밀레니얼 세대와 유사한 행태를 보이지만 이타주의적 성향이 훨씬 강합니다. 특히 기성 정치인이나 언론에 휘둘리지 않고 뚜렷한 주관을 바탕으로 가족과 공동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자 하는 세대입니다. 열정적으로 가족과 사회에 대한 긍정적인 변화를 열망하는 이들은 자선기관을 둘러싼 여러 스캔들에도 기관 존립 기반인 선한 의도와 존립 목적을 의심하지 않아 왔습니다. 본 연구는 ‘분별력 있는 세대’로 불리는 영국 Z세대의 자선·구호 신뢰도를 검토했습니다. 
[기획연구 2022-3]
기부단체들은 블록체인 기반의 크라우드 기부 플랫폼을 이용하고, 가상화폐로 기부를 받는 것이 증가하였습니다. 기부자들은 급상승한 가상화폐 가치로 인한 양도세를 줄이고, 현금을 송금할 수 없는 우크라이나 기부 등을 위해 가상자산을 기부에 활용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빠르게 변하는 기부 환경 하에서 기부 단체들이 가상자산이라는 새로운 기부 재원을 이해하고 이를 직접 시행하는 전반적인 로드맵을 제시합니다. 가상자산 시장, 규제 및 운영 방침이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기부 단체들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이에 대응하며 가상자산 기부 사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파타고니아 기업을 처음 알게 된 것은 2014년 사회적기업에서 사업을 총괄하고 있을 때다. 파타고니아 한국 지사와 우리는 협력 사업을 함께 하기로 협약을 맺었고, 이 때 한국 지사 대표를 초빙하여 파타고니아 기업의 경영 철학 강의를 들었다. 대표의 강의를 들으며 ‘나눔과 순환’의 가치를 위해 활동하는 우리의 운영 철학과 맞닿아 있어 함께하면 배울 것이 많을 거라고 생각했다.

당시 대표로부터 『파도가 칠 때는 서핑을』이라는 파타고니아 경영 철학서를 선물로 받았다. 책을 읽고 파타고니아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되었고 창업자이자 저자인 이본 쉬나드를 존경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전) 아름다운가게 사무지원처장 정낙섭 추천글 中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나눔지식뉴스레터는 매월 발송됩니다. 전하고 싶은 소식이 있으시면 research@beautifulfund.org로 문을 두드려 주세요!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9길 6 (옥인동 13-1) 아름다운재단 ㅣ 우편번호. 03035 
Tel. 02-766-1004, 02-6930-4564/4523/4516/4556│ Fax. 02-6969-5196 
Email. research@beautifulfund.org 
Copyright ⓒ 아름다운재단. All rights reserved.
 
 
본 메일은 회원님께서 수신동의를 하셨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메일의 수신을 더이상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