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지식뉴스레터 구독자 여러분의 2022년은 어떠셨나요?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는 한 해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아래와 같이 주요 연구와 사업들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연구소 홈페이지에서 보시면 제목마다 링크가 걸려있어 해당 콘텐츠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본 보고서는 국세청 공시, 전경련 주요 기업의 사회적 가치 보고서, 그리고 DART의 데이터로 국내 기업기부 규모를 분석했습니다. 약 40년간의 시계열 분석을 위해 DART를 활용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총 기업 수와 기부금 지출 기업 수는 꾸준히 증가하나 그 추이는 둔화되고 있다.
  • 연대별로 분석해 보면, 매출액 대비 기부금과 영업이익 대비 기부금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 기부금과의 관계는 기업 매출액 보다 영업이익이 상관이 높다.
이 책 『휴먼카인드』는 인간의 자발적인 우호 지향성을 부정하는 기존 통념들이 사실이 아님을 하나씩 논파한다. 간혹 이런 근원적인 속성이 오작동(인간 본성이 아닌)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충분히 설명한다. 비영리 분야에서 신념을 갖고 누구보다 열심히 일하면서도 우리 분야의 원리에 대해 의구심을 가져본 적이 있는 분에게 이 책을 권한다. 본인의 신념을 안심하고 간직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름다운재단 간사 신성규 추천글 中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나눔지식뉴스레터는 매월 발송됩니다. 전하고 싶은 소식이 있으시면 research@beautifulfund.org로 문을 두드려 주세요!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9길 6 (옥인동 13-1) 아름다운재단 ㅣ 우편번호. 03035 
Tel. 02-766-1004, 02-6930-4564/4523/4516/4556│ Fax. 02-6969-5196 
Email. research@beautifulfund.org 
Copyright ⓒ 아름다운재단. All rights reserved.
 
 
본 메일은 회원님께서 수신동의를 하셨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메일의 수신을 더이상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