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제 소개를 해야겠군요. 닥터 필이에요. 원래는 필란스로피인데 친구들은 줄여서 필이라고 하죠. 애칭이랄까요? 닥터 필, 필박사, 닥터 필란스로피, 필란스로피박사, 편한 대로 부르세요. 필란스로피? 하며 고개를 갸우뚱하는 분이 가끔 있어요. 그런 솔직함이 가끔 저를 까칠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보통은 아주 친절하답니다. 앞으로 제가 여러분의 척척박사가 되어 모든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드릴테니 주저말고 뭐든지 물어보세요.

 

Q: 인포그래픽이란?

 


A: . 인포그래픽이란 인포메이션 그래픽(Information Graphic)의 합성어로 뉴스그래픽이라 부르기도 하죠.

인포그래픽(Infographics) 정보, 자료 또는 지식의 시각적 표현을  지칭합니다. 보통의 계획서나 보고서와 달리 정보를 구체적, 표면적, 실용적으로 전달하는 게 특징인데 일반적인 그림이나 사진 등과는 명확히 구별되죠. 복잡한 정보를 명쾌하게 설명해야 하는 기호, 지도, 기술자료 등과 차트, 다이어그램, 흐름도, 로고, 달력, 일러스트레이션, TV 프로그램 편성표 등이 인포그래픽에 속합니다.

얼마 전 박원순 서울시장이 인포그래픽을 통해 예산안을 설명한 게 핫이슈로 다뤄졌지요. 관련자들 불러놓고 지루하게 몇 시간을 설명하는 대신 인포그래픽 한 방으로 짧고 굵게! 강한 인상을 남겼다는 후문.
 

(사진: 뉴시스)

 

이쯤되면 비영리단체들도 인포그래픽에 시선을 돌릴만하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