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과학자료원과 기빙코리아 자료공유 협약

 
지난 4월 26일 한국사회과학자료원(KOSSDA)과 아름다운재단이 자료공유 협약을 맺었습니다. 한국사회과학자료원은 사회과학분야 연구기관과 개인 연구자들이 산출한 조사자료, 통계자료 등 연구자료를 수집해 DB를 구축해 연구에 활용할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20년간 축적된 기빙코리아데이터가 한국사회과학자료원을 통해 더 많은 연구자에게 활용되고, 다른 DB와 연계된 연구로 확장되기를 바랍니다.
[돌고도는 도네이션 2] 2021년 한국인은 어떤 기부를 할까? 서학 기부자들이 움직인다

‘돌고도는 도네이션 시리즈’는 2021년에 일어나는 다양한 기부방식과 현황을 소개합니다. 참여 주체별로 어떤 기부단체와 방식으로 진행되었는지에 대해 3회에 걸쳐 탐구하고자 합니다. 1편 미국의 기빙플레지(The Giving Pledge)에 이어 두번째로 기부자들이 활발하게 참여를 하고 있는 크라우딩 플랫폼, 고펀드미(GoFundM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나눔북스 제15권 『변화를 이끄는 이사회』 후기 기고글

[기고1] <변화를 이끄는 이사회>, 비영리기관 이사회를 위한 핵심을 다루다!

이사들은 기쁜 마음으로 성심성의껏 봉사하는 마음으로 열심히 참여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이사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좋은 이사가 되는지를 배운 적도, 들어본 적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걸 가르쳐줄 사람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다른 곳에서 찾을 수 없는 바로 이런 부분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그 자체만으로도 소중합니다.’
(박경태 아름다운재단 이사의 글 中)
 

[기고2] 우리가 묻고 우리가 답하는 풀뿌리 나눔북스 후기
얼마 전 『변화를 이끄는 이사회』 책을 주제도서로 한 나눔북스클럽이 있었습니다. 여기에 단체로 참가하신 <풀뿌리희망재단>의 임재은, 안수경, 이미연 세 분께 이 책으로 사내 스터디를 진행하셨던 뒷이야기와 소감을 담은 글을 부탁드렸는데요. 자문자답(?) 형식으로 재미난 글을 보내주셨습니다. 
이 달의 기부문화도서

‘이 책에서는 모금을 위한 준비, 계획과 실행, 평가와 공유까지 실무에 필요한 과정을 차근차근 설명해 주고 있다. 모금을 처음 담당하는 실무자에게는 전체적인 모금 흐름을 잡는 데, 이미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에게는 다시금 모금 체계를 점검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흔히들 모금은 담당자 혼자가 아닌 조직과 동료들이 함께 해야 한다고들 이야기한다. 100% 동의하는 부분이지만, 실천이 무엇보다 힘들다는 것을 오랜 경험으로 알고 있기에 이 책의 ‘모금 활성화를 위한 조직력 향상’ 부분은 내 가려운 곳을 긁어 주고 있어 꽤나 시원하다.’

 
(기고자 정인환 사회복지사의 추천글 中)

작년 한 해는 예정되었던 해외 컨퍼런스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 취소되거나 축소되었습니다. 현 상황이 장기화되면서 올해는 컨퍼런스들이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개최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행사일정 공유드립니다.
번역 출간을 검토 중인 해외 기부문화도서 목록

아름다운재단 기부문화연구소에서 탐색한, 혹은 전문가 및 나눔북스 독자로부터 추천을 받은 뒤 <읽개미 봉사단> 자원봉사자들이 주요 내용을 조사하고 아름다운재단 간사들이 검토 및 선별한 해외 기부문화도서와 주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이번 달 새소식을 클릭하세요!

저자와 함께하는 나눔북스클럽 : 성공하는 모금 제안의 기술
  • 주제도서 : 『성공하는 모금 제안의 기술』 (김재춘 지음)
  • 일시 : 2021.05.25.(화) 19:00~(예상소요시간 : 1시간 30분 가량)
  • 장소 : 온라인(ZOOM)으로 진행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나눔지식뉴스레터는 매월 셋째 주에 발송합니다. 전하고 싶은 소식이 있으시면 research@beautifulfund.org로 문을 두드려 주세요!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 19길 6 (옥인동 13-1) 아름다운재단 ㅣ 우편번호. 03035 
Tel. 02-766-1004, 02-6930-4564/4523/4516/4556│ Fax. 02-6969-5196 
Email. research@beautifulfund.org 
Copyright ⓒ 아름다운재단. All rights reserved.
 
 
본 메일은 회원님께서 수신동의를 하셨기에 발송되었습니다. 
 메일의 수신을 더이상 원하지 않으시면 수신거부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