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제 소개를 해야겠군요. 닥터 필이에요. 원래는 필랜스로피인데 친구들은 줄여서 필이라고 하죠. 애칭이랄까요? 닥터 필, 필박사, 닥터 필랜스로피, 필랜스로피박사, 편한 대로 부르세요. 필랜스로피? 하며 고개를 갸우뚱하는 분이 가끔 있어요. 그런 솔직함이 가끔 저를 까칠하게 만들기도 하지만 보통은 아주 친절하답니다. 앞으로 제가 여러분의 척척박사가 되어 모든 궁금증을 시원하게 해결해 줄 테니 가슴이 답답하거나 마음을 짓누르는 게 있다면 뭐든지 물어보세요.

 

Q: 크라우드 펀딩이란 무엇인가요?


A: 요즘 항간에서 많이 들리죠.

크라우드 펀딩(Crowd Funding)이란 소셜펀딩이라고도 하는데 인터넷을 통해 익명의 대중에게 자금을 모집하는 걸 말합니다. 대중모금 또는 군중모금이라고 하며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게 일반적이에요. 그런 이유로 ‘소셜펀딩’ 또는 ‘소셜 크라우드 펀딩’이라고 불리기도 하지요. 크라우드 펀딩의 특이점은 정해진 기간 내에 목표액을 채우지 못하면 기부자에게 돈을 돌려준다는 겁니다. All or Nothing 아주 재미있는 발상이죠.

대표적 케이스로는 문화예술계에서 시도한 ‘십시일반 프로젝트’가 있어요. 마음에 드는 예술인이나 예술단체에 사이트에서 온라인 기부를 하는 형식이었지요. 하나는 한 발레단의 공연의상 제작비 500만원 모금, 다른 하나는 한 예술커뮤니티의 설치물 제작비 500만원 모금이 진행되었는데 둘 다 모두 정해진 기간 동안 목표액을 모금하는 데 성공했어요. 현재 진행 중인 크라우드 펀딩은 서울발레시어터와 빅이슈 코리아가 함께 하는 발레프로젝트 <호두까기 인형> 이에요. 빅판들이 발레리노로 변신하다니 대단하지 않나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로
http://fund.arko.or.kr/fund/source/crowd/participate_view.jsp?seq=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