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또는 기부단체 참여에 관한 영향력 비교연구

박지현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 석사졸업

개인의 선호에 주목하여 자원봉사 또는 기부단체 참여 요인을 탐색하였습니다. 참여 수준에 따른 각각의 홍보 방식과 전략을 모색하여 비영리단체를 위한 맞춤식 접근을 위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원화된 현대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공복지제도의 재정적·정책적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민간복지자원의 역할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통계자료를 살펴보면 자원봉사와 기부는 감소 추세에 놓여있습니다. 이에 나눔 행동의 촉진을 위한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시민 개인의 기부와 자원봉사 참여의 매커니즘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연구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한국행정연구원의 ‘2020년 사회통합실태조사’를 활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습니다. 가구원용 설문지에 응답한 응답자 8,336명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아래와 같은 연구 모형을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분석 방법을 통해 검증하고자 하였습니다.

[ 연구 모형 ]

박지현 논문 연구모형

출처 : 박지현 논문저자 제공

 

연구 결과, 타인 돌봄의 가치가 높을수록 자원봉사 또는 기부단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부와 자원봉사는 개인의 이타적이고 자발적 행위로서 자원봉사 및 기부와 같은 자선활동에 대한 가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 대한 호혜성과 이타적 가치 혹은 그러한 친사회적 행동의 실천을 지향하는 책임의식이 실제로도 중요하게 작동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관용성은 저소득층이나 외국인에 대한 사회적 포용 정도를 의미하는데, 이는 서로 상이한 사회적 관계에 놓여있으나 배제시키지 않고 관용적인 태도를 취하는 사람일수록 자원봉사 또는 기부단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타인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자원봉사 또는 기부단체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즉, 일반적인 사람들에 대한 믿음이 기부 또는 자원봉사와 같은 자선적 사회 활동의 관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본 연구에서는 자원봉사 및 기부와 관련하여 시민의 개인적 선호에 주목하여, 한 모델 안에서 통합적인 영향력의 검증을 위해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았다는 점에 이론적 의의를 갖습니다. 이를 통해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시민 개인의 선호를 파악하여 모금 및 자원봉사 모집 전략 개발을 위한 비영리단체에게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

논문 원문: 박지현. “자원봉사 또는 기부단체 참여에 관한 영향력 비교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사회복지학과,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