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개발NGO의 모금에 관한 연구 – 소규모 단체의 크라우드펀딩을 중심으로

민지혜|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 글로벌거버넌스학과 석사졸업

“비영리단체 모금 양극화 현상에 주목하여 개발NGO의 모금과 크라우드펀딩 모금 현황을 단체 규모별로 조사하고, 소규모 개발NGO의 크라우드펀딩 사례를 분석하였습니다. 개발NGO의 주체적인 활동과 자립을 위한 모금에 많은 관심과 발전이 이루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국제개발협력 분야에서 NGO의 활동과 역할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지만, 다수의 중소규모 개발NGO에 비해 소수의 대규모 개발NGO가 거대한 규모의 기부금을 모금하는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추후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안정적 성장과 발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규모 개발NGO의 모금에 대한 문제와 고민에 대해 조명해 볼 필요성을 인식하였습니다. 이에 한국 개발NGO의 전반적인 모금 현황과 더불어 최근 성장하고 있는 크라우드펀딩 모금 현황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단체의 규모별로 정리하였습니다. 또한 소규모 개발NGO의 크라우드펀딩 경험 사례를 크라우드펀딩 성공 요인으로 분석하여 개발NGO의 지속가능한 모금 방법에 대한 함의점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연구분석틀(출처: 민지혜 석사)사례분석모형(출처: 민지혜 석사)

분석 결과, 대체로 대규모 개발NGO가 높은 비율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일반 모금과는 달리 크라우드펀딩 모금에서는 소규모, 중규모 개발NGO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부분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조사 대상의 60% 이상이 크라우드펀딩 방법을 이용하여 모금한 경험이 있었고 모금액 또한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며 크라우드펀딩 모금 방법이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모금에 있어 유의미한 성과를 이룬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또한 크라우드펀딩 모금은 단체의 높은 인지도나 신뢰도보다 기부자의 다양한 동기에 따라 소액기부가 가능하다는 점, 행정 부담이 적다는 점, 예산 사용에 제한이 적다는 점 등 여러 방면에서 중소규모 개발NGO에게 복합적 모금 성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본 연구는 비영리단체 모금의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는 상태에서 개발NGO를 규모별로 구분하여 전반적인 모금 현황과 크라우드펀딩 모금 현황을 밝히고, 소규모 개발NGO를 대상으로 크라우드펀딩 모금 경험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집니다. 또한 크라우드펀딩 모금 방법이 소규모 개발NGO의 지속적인 모금 방안이 되기 위한 제언을 통해 추후 NGO 모금 전략 개발을 위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습니다.